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2017 국감] 노제호 히딩크재단 총장 "내가 먼저 히딩크 감독에 도움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노제호 히딩크재단 사무총장이 1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히딩크 감독 선임 논란과 관련한 이종배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방정훈 기자 = 최근 축구팬들을 들썩이게 한 거스 히딩크 전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에 대한 영입 논란이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장으로까지 이어졌다.

13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체부 국감에 히딩크 감독 논란과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된 김호곤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이 해외 일정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은 가운데 김 부회장과 ‘진실 공방’을 벌였던 노제호 히딩크재단 사무총장을 대상으로 질문이 쏟아졌다.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은 노 사무총장이 과거 에이전트 경력이 있으며 최근 러시아와의 평가전을 대행해 축구협회에서 15만 달러를 받기로 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히딩크 감독은 한국 대표팀 감독을 맡고 싶다고 말한 적 없고 도움을 주고 싶다고 한 건데 증인이 혼자 얘기한 것 아니냐”며 “재단 이익을 위해 이용한 것 아니냐”고 캐물었다.

이어 “증인이 본인의 사업을 위해 히딩크 감독을 부추기고 언론플레이를 함으로써 한 나라를 뒤흔들어 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노 사무총장은 “히딩크 감독이 의사를 표시하기에 앞서 자신이 먼저 요청한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사욕을 위해서 부추겼다는 것은 절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또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사임한 다음 날인 6월 16일 러시아에서 히딩크 감독을 만났는데 매우 안타까워하시길래 ‘감독님께서 도와주면 어떻겠냐’고 내가 먼저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시엔 아무 말씀 없으셨는데 이후 계속 얘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18일 마음의 결심을 하셨다. 러시아 컨페더레이션스컵 해설 때문에 당장 움직이지는 못해도 한국이 본선 진출하면 ‘헌신(dedication)’하겠다고 하셔서 급한 마음에 김호곤 부회장에게 19일 카톡을 보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 사무총장에게 증인 채택에 왜 응했는지를 물었고 노 사무총장은 “히딩크 감독이 분명히 의사 표시를 하고 나를 통해 전달됐는데 그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묵살된 상황이 너무 안타까워 정확하게 해명하고자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날 불출석한 김 부회장에 대해 이 의원은 “30일 문체부 종합감사 때도 해외출장 일정이 있다며 출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는데 본인을 대리해 증언할 수 있는 축협 내의 누군가라도 반드시 출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