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2보]이영학, 잠든 피해자 성추행···”아내 대신할 여자 찾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얼굴 공개된 '어금니아빠' 이영학 씨


뉴시스

병원 나서는 '어금니 아빠' 딸


뉴시스

얼굴 공개된 '어금니아빠'


통제 쉽고 쉽게 접촉···A양에 성욕 해소 목적

A양, 피살 전 수면제 8정 이상 다량 섭취
"범행 의도대로 되지 않자 우발적으로 살인"
딸 이양, 이씨에게 맹목적 믿음···종속 관계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어금니 아빠' 이영학(35)씨는 여중생 딸의 친구인 A(14)양에게 수면제를 먹이고 재운 뒤 하루 동안 음란행위를 하다가 A양이 깨어나 저항하자 살해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중랑경찰서는 13일 이씨를 강제추행살인 및 추행유인·사체유기 혐의로, 공범 B(36)씨를 범인도피·은닉 혐의로 각각 서울북부지검에 구속 송치했다.

이씨는 지난달 30일 딸 이모(14)양의 친구 A양을 서울 중랑구 망우동 집으로 불러 수면제가 든 음료수를 먹이고 성추행한 뒤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씨는 초등학교 때 집에 놀러 왔던 A양을 범행대상으로 선정, 성적 욕구를 해소할 목적으로 딸 이양을 통해 A양을 집으로 유인할 계획을 세웠다. 이양은 지난달 30일 낮 12시20분께 A양에게 전화를 걸어 집에서 영화를 보고 놀자며 집으로 유인했다.

이씨는 딸 이양에게 "엄마가 죽었으니 엄마 역할도 필요하지 않겠느냐"면서 "A양이 착하고 이쁘니까 데리고 와라"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아내를 대신할 여자를 생각하다가 성인 여성은 만나기 힘든 점을 고려해 A양을 범행대상으로 삼았다. 통제하기 쉽고 딸 친구라는 점에서 쉽게 접촉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어 이씨는 딸 이양과 함께 수면제를 담은 음료수병을 범행 하루 전날 냉장고에 준비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두 개가 한 세트였던 음료수병으로 하나는 크고 하나는 작았다. 이씨는 이중 작은 병에는 수면제로 추정되는 약 2정을 넣고 큰 병에는 3정을 넣었다.

그러면서 이씨는 딸에게 "A양을 데리고 오면 너는 다른 음료수를 마시고 A양에게는 두 병중 하나를 건네라"라고 말했다.

A양은 이중 수면제 성분이 들어간 큰 통의 음료를 다 마셨다. 이양도 실수로 수면제가 든 작은 병에 든 음료수의 절반을 마셨다. 이후 이양은 감기 기운이 있는 A양에게 감기약이라고 하면서 수면제 2정을 더 먹였다. 이양은 해당 약이 '아빠가 잠이 오지 않을 때 먹는 약'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마시다 만 수면제가 든 작은 음료수병을 추가로 건네기도 했다.

수면제를 먹은 A양이 잠이 들자 이씨는 딸을 외출하도록 내보낸 후 A양을 성추행했다. 혹시 A양이 깰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수면제 3정을 추가로 물에 희석해 입에다가 넣었다. 이씨는 앞서 이양이 추가로 수면제를 먹인 사실은 몰랐던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이날 A양이 마신 수면제 양은 약 3정이 든 큰 음료수병, 감기약으로 알고 먹은 약 2정, 약 2정이 든 작은 음료수 반병, 이씨가 추가로 물에 희석해 먹인 3정이다.

이양은 A양이 잠들자 오후 3시40분께 외출해 친구들과 노래방 등에서 시간을 보낸 후 약 4시간 뒤에 귀가했다. 이양은 다음 날도 오전 11시53분께 혼자 외출해 오후 1시44분께 귀가했다.

이씨는 이튿날 낮 12시30분께 딸이 다시 외출한 사이 잠이 들어있던 A양이 깨어나 소리를 지르며 반항하자 신고할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수건과 넥타이로 피해자의 목을 졸라 살해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이영학의 심리 면담 결과 배우자 부재로 인한 성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목적으로 범행이 쉬운 딸의 친구를 범행 대상으로 유인했고, 범행 계획이 의도대로 되지 않자 은폐를 위해 우발적으로 살인해 시신을 유기했다"고 말했다.

아내의 죽음으로 성관계 대상이 소멸된 데 따른 성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A양을 이용하려고 했지만, 뜻한 대로 되지 않자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질렀다는 이야기다.

A양이 사망하자 이씨는 오후 9시30분께 딸과 함께 사체를 가방에 넣어 차량 트렁크에 싣고 강원도 영월군 야산으로 이동해 유기했다.

이양은 이씨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이 이양과 심리면담을 한 결과 모든 의사결정이 아빠에 맞춰져 있었으며, 강력한 심리적 종속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경찰 조사결과 A양을 제외하고 과거 이씨로부터 비슷한 일을 당한 추가 피해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씨에게서 소아성애가 나타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씨의 집에서는 성인용품 3개가 나오기도 했지만, A양에게 사용한 흔적은 없다고 경찰은 전했다.

공범 B씨는 이씨의 범행 사실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차량을 제공하고 은신처 마련에 도움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A양의 어머니는 지난달 30일 낮 12시께 이양을 만나러 나간 뒤 딸이 돌아오지 않자 이날 오후 11시20분께 경찰에 실종신고를 했다. 실종 신고 후 12시간 이상은 A양이 살아있던 것이다.

이에 대해 경찰은 "1일 오후 9시가 돼서야 A양 어머니로부터 A양이 이양을 만났다는 사실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미 A양이 사망한 이후에야 이양의 존재를 파악했다는 이야기다.

경찰은 지난 5일 오전 10시24분께가 돼서야 서울 도봉구 도봉동의 한 빌라에서 수면제를 다량으로 복용한 이씨와 이양을 발견, 검거했다. 이씨와 딸은 경찰이 집 앞에 와있다는 사실을 인지한 후 붙잡히기 전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씨는 A양을 살해한 후 알리바이를 세우기도 했다. 이씨는 A양의 시신을 유기한 다음 날인 지난 2일 딸과 함께 촬영한 동영상에서 "자살을 마음먹고 영양제통 안에 약을 넣어놨는데 A양이 모르고 먹었다"고 말했다. 자살하기 위해 준비해놓은 수면제를 A양이 실수로 먹어 사망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경찰은 피해자의 사망원인이 끈에 의한 교사(경부압박질식사)라는 국립과학수사원의 부검 소견을 받고 이씨의 살해 동기를 추궁했다. 국과수 부검 결과 A양의 혈액에서 수면제(졸피뎀) 성분이 검출되기도 했다.

경찰은 범행 후의 행적과 차량 등에서 이씨와 B씨의 신병과 수사기록 일체를 검찰에 넘겼다.

이씨의 딸 이양은 범행 전후의 행적, A양의 혈흔에서 수면제 성분이 확인된 점 등으로 미뤄 범죄사실이 입증돼 추행 유인 및 사체유기 혐의로 불구속 수사 중이다. 이후 검찰과 신병처리에 대해 협의 후 조치하기로 했다.

경찰은 A양 유족을 상대로 심리·경제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지난 6일 중랑구 망우동 주거지에서 발생한 이씨의 아내 최모(32)씨의 변사사건과 관련해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를 할 방침이다.

gogogirl@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