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울, 모든 자치구에 '장애인 학교' 1개 이상 설립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가르치는 특수학교를 지으려는데 주민들이 반대해서 어려움을 겪는 곳이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서울시 교육청이 주민들이 쓸 수 있는 수영장 같은 걸 같이 만들어주면서 특수학교를 짓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한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장애인 학생 엄마가 주민 앞에서 무릎까지 꿇었습니다.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지 말고 학교와 아이들을 받아달라는 겁니다.

[이은자/전국장애인부모연대 서울지부 부대표 : 여러분들의 자녀들은 가까운 학교에 가는데 저희 아이들은 장애가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집에서 두 시간 전부터 학교를 가려고 나와야 합니다. 여러분들도 부모이시고 저도 부모입니다.]

특수교육을 받아야 하는 장애인 학생은 서울에만 만 2천8백 명이나 됩니다.

이 가운데 가까운 곳에 특수학교가 없어 다른 구까지 통학해야 하는 학생이 2천8백 명이 넘습니다.

하지만 특수학교 예정지 주민은 여러 이유를 들어 반대하고 있습니다.

갈등이 깊어지자 서울시교육청은 특수학교에 수영장, 공연장 등 주민 편익시설을 함께 건립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조희연/서울시교육감 : 마을공동체 활동 공간이 생긴다 하는 말이 생겨날 수 있 도록 저희들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려고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 학교가 들어서지 않은 학교용지와 통폐합, 이전하는 학교 부지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주민 반대로 차질을 빚고 있는 강서구와 중랑구, 서초구의 특수학교를 계획대로 건립하기로 하고 서울시 모든 구에 한 개 이상의 특수학교를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한상우 기자 cacao@sbs.co.kr]

☞ [나도펀딩] 병원 어린이 환아복 후원하기
☞ [취재파일 스페셜] 5.18 헬기 사격, 조종사의 증언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