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與, '사자방'으로 MB 정조준…한국당 '노무현 특검' 맞불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밖에서는 안보 위기가 갈수록 커지는 상황에서 정치권에서는 과거 정권을 둘러싼 싸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당이 이명박 정부 시절의 4대강과 자원외교, 그리고 방산비리까지 이른바 '사자방' 의혹을 제기하자 자유한국당이 그러면 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 수수 의혹도 특검으로 수사하자고 맞받았습니다.

이 소식은 김용태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9년을 권력을 받드는 정치 검찰의 시대였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런 검찰을 견제하려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즉 공수처가 필요하다며 잘못된 수사의 예로 이른바 '사자방'을 지목했습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100조 원 가까운 혈세를 허공에 뿌린 '4자방' 비리를 그토록 수수방관했는지 검찰이 먼저 자문해야 할 것입니다.]

4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에 대한 재수사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압박한 셈입니다.

민주당은 또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정치공작은 최순실 국정농단에 비견될만하다며 성역 없는 수사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여당이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을 정조준하자 자유한국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수수 의혹을 특검으로 수사하자고 맞대응했습니다.

확전을 자제했던 어제(25일)와는 분위기가 확 달라졌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뇌물 받았다는 것(의혹)은 결코 그냥 덮고 넘어갈 수 없는 일이며, 이를 규명하는 것이야말로 바로 적폐청산인 것입니다.]

여권의 적폐청산 드라이브에 맞서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원조 적폐, 문재인 정부의 신 적폐를 규명하겠다"며 야권 발 적폐 프레임도 내세웠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조만간 공식 입장표명에 나설지를 고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설치환, 영상편집 : 위원양)

[김용태 기자 tai@sbs.co.kr]

☞ [나도펀딩] 병원 어린이 환아복 후원하기
☞ [취재파일 스페셜] 5.18 헬기 사격, 조종사의 증언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