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선거구제 받고, 김명수 통과' 정치권, 뒷거래 진실게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왼쪽)이 지난 22일 국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실에서 김동철 원내대표(오른쪽)와 회동을 마친 뒤 떠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치권이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과정에서 벌어진 ‘물밑 거래’ 의혹에 대한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정부.여당이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을 국민의당에 부탁하는 대신 선거구제 개편에 합의하고, 고소·고발을 취하해줬다는 내용이다.

논란이 확대되자 당사자인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26일 뒷거래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그러나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 사이 엇갈린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정치권에 ‘김명수 인준 뒷거래설’이 제기된 것에 대해 강하게 비난했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법원장 자리도 거래가 되느냐”며 “있을 수 없는 정치적 야합이 버젓이 자행된 것으로, 눈과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눈 뜨고 볼 수 없는 삼류 정치이자, 정치를 희화화하는 막장 쇼”라고 맹공을 가했다.

의혹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청와대가 먼저 진화에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선거구제 개편안이라는 것이 없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국민의당과 선거구제 개편을 합의했다는 것은 난센스”라며 김명수 인준안 관련 합의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뒷거래 의혹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 제가 믿는 하나님 앞에서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김 원내대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전병헌 정무수석 등에게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다"며 ”그랬더니 답변이 '국회에서 잘해주길 바랄 뿐이지 청와대나 여권은 할 수 있는게 없지 않겠느냐'는 원론적 답변뿐이었고, 의원총회에서도 그렇게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원내대표의 해명과 달리 일부 국민의당 의원들은 이와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

지난 25일 박주현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당 회의에서 “국민의당 중진들과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임종석 비서실장 등이 선거제도 개편과 권력구조 분권형 개헌을 추진한다고 합의했고, 이에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안을) 가결하는 쪽으로 마음이 움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역시 본인의 페이스북에 "청와대와 민주당이 선거구제 개편 논의를 약속했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국민의당 법률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용주 의원도 민주당의 고소·고발 취하 조치가 대법원장 인준에 전혀 영향이 없었다고 볼 수는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