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국정원 정치공작' 원세훈 前원장 검찰 출석…MB겨냥하나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이버외곽팀·박원순문건·블랙리스트·방송 장악 의혹

정치관여 및 횡령·배임 혐의 수사의뢰 권고도

뉴스1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여론 조작 의혹 등과 관련해 지난달 파기환송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구속 수감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26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 별관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9.2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광범위한 국내 정치 공작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66)이 26일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이날 오후 2시 원 전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지난 8월30일 댓글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에서 징역 4년과 자격정지 4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후 첫 검찰 조사다.

오후 1시53분쯤 호송차에서 내린 원 전 원장은 수의가 아닌 남색 정장에 마스크를 쓴 모습이었다.

원 전 원장은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면서 국내 정치 및 선거에 개입하게 하고, 이들에게 70억원가량의 국가 예산을 부당 지원한 혐의 등을 받는다.

같은 혐의로 구속된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은 외곽팀 운영 과정에서 원 전 원장의 직접적인 지시가 있었다는 사실 대부분을 검찰조사에서 인정했다.

또한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온·오프라인상 압박과 정부 비판성향의 문화·연예계 인사 퇴출 및 공영방송 장악 시도 등 각종 공작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을 상대로 외곽팀의 활동 내역은 물론 원 전 원장 재직 시절 이뤄진 국정원의 각종 불법 행위 전반에 대해서도 캐물을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이 같은 사실을 보고했는지 등도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파기환송심 선고가 내려진 댓글 사건과 별개로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조사에서 드러난 각종 의혹에 대해 원 전 원장에게 책임을 물어 추가 처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 개혁위는 전날 적폐청산 TF로부터 '정치인·교수 등 이명박정부 비판세력 제압활동' 조사결과를 보고받고, 원 전 원장 등을 정치관여 및 업무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원 전 원장은 취임 이후 심리전단의 조직·인원을 확대, 정부를 비판하는 정치인·교수 등 사회 각계 인사를 상대로 전방위적 제압 활동을 전개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계기로 본격화한 이 같은 공작은 보수·진보인사를 망라해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의 사무실에서 나서고 있다. 2017.9.26/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 '아고라' 등 특정 사이트나 트위터와 같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Δ국가원수 비판 Δ정부정책 반대 의사를 표명한 주요 인물에 대해 온·오프라인으로 비판활동을 진행했다.

2011년~2012년에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2012년 총·대선을 계기로 특정 정치인 및 선거 관련 온·오프라인상 공격이 확대됐다.

검찰은 국정원의 정식 수사의뢰가 오는 대로 원 전 원장을 추가로 불러 관련 의혹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원 전 원장이 소환되면서 검찰 수사가 이 전 대통령 등을 포함한 윗선으로 확대될지도 주목된다.

당시 청와대가 지방선거·총선 등을 앞두고 정치인들의 인물세평·동향정보 수집을 지시하자 원 전 원장은 전 부서장 회의와 일일 모닝브리핑에서 야권 및 특정 정치인과 선거 관련 대응활동을 수시 지시하는 등 각종 정치공작 행위에 대한 원 전 원장-이 전 대통령의 연결고리는 짙어지고 있다.

검찰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조만간 피해자측 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MB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배우 문성근씨 등도 전날 이 전 대통령 등을 국정원법 위반, 강요, 업무방해 등 혐의로 고소했다.

앞서 국정원의 불법행위 배경에 청와대 지시가 있었고 국정원이 진행 상황을 보고한 정황이 문건 등으로 확인된 상황이라 당시 국정을 책임졌던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한 직접 조사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공영방송 장악 의혹에 대한 피해사실 진술을 위해 이날 오전 검찰에 출석한 최승호 전 MBC PD는 "대통령 지시 없이 단순히 국정원장이 알아서 했다거나 혹은 청와대 홍보수석 등이 스스로 알아서 했다는 건 정말 제가 듣도보도 못한 거짓"이라며 "이 전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cho84@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