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검찰, 원세훈 소환…'국정원 정치공작' MB 보고 여부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국내 정치 공작을 지휘한 혐의로 원세훈 전 원장이 오늘(26일)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습니다. 국정원의 불법 공작을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 추궁받을 전망입니다.

윤나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국정원 댓글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구속수감 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습니다.

원 전 원장은 여론조작 민간인 사이버 외곽팀에 70억 원의 국정원 예산을 지원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공격과 블랙리스트를 통한 연예인 퇴출 시도, 방송장악, 사법부 공격 등 각종 정치공작을 지휘한 의혹도 받습니다.

특히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재임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을 수시로 독대한 정황을 파악했습니다.

이에 따라 원 전 원장이 국정원의 이런 불법 정치공작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 집중적으로 조사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국정원이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방송국 인사에 개입해 정부 비판 성향의 PD 등에게 불이익을 줬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가 이뤄집니다.

MBC PD수첩팀에서 활동하다 해직된 최승호 전 PD가 당시 피해 상황을 진술하기 위해 검찰에 나왔고, 다른 PD와 작가들도 검찰에 출석할 예정입니다.

검찰은 또 MB 시절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서도 배우 김규리 씨를 불러 당시 피해에 대해 조사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윤나라 기자 invictus@sbs.co.kr]

☞ [나도펀딩] 병원 어린이 환아복 후원하기
☞ [취재파일 스페셜] 5.18 헬기 사격, 조종사의 증언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