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MB 정부 '여론 조작' 주도"…원세훈 전 원장 오후 2시 소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달 30일 법정구속 후 첫 조사

"광범위한 여론 조작 등 피의자"

향후 이명박 전 대통령 조사 관측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광범위한 여론 조작 등을 지시·실행한 의혹을 받는 원세훈(66) 전 원장이 26일 오후 2시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2012년 대선과 관련한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지난달 30일 파기환송심에서 국정원법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실형(징역 4년 자격정지 4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후 첫 조사다.

중앙일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초동 서울고법에서 열린 파기환송심에 출두하고 있다. 원 전 원장은 징역 4년을 받고 법정구속됐다. 강정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 전 원장은 앞서 선고된 혐의와는 별도로 여론 조작 활동 등이 추가로 드러나 다시 피의자 신분이 됐다.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검찰에 수사 의뢰한 ▶민간인 사이버 외곽팀 운영과 자금 지원 ▶보수단체 자금 지원 및 동원 ▶박원순 서울시장 공격 ▶좌파 성향 연예인 퇴출 시도 ▶MBC·KBS 방송 장악 의혹 등에 대해서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당시 이 같은 불법 활동을 진두지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날 소환 조사에서 당시 사이버외곽팀 활동 총책임자였던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과 관련한 ‘사이버 외곽팀 예산 집행 의혹’을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운영된 총 48개의 국정원 사이버 외곽팀엔 70억원가량의 국가 예산이 지원됐다. 검찰은 원 전 원장과 민 전 단장이 국정원 특별활동비의 예산을 전용해 국고를 손실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민 전 단장 기소가 임박했기 때문에 이번 조사에서는 사이버 외곽팀 예산 집행 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하겠다”고 말했다. 민 전 단장을 기존에 발부된 영장에 적시한 혐의 위주로 우선 기소한 뒤 ‘화이트리스트’와 ‘블랙리스트’ 의혹 등을 추가 조사해 단계적으로 혐의를 특정해 나겠다는 계획이다.

원 전 원장은 박원순 서울시장 공격, ‘좌파 연예인’ 퇴출 시도, KBS·MBC 방송장악 시도 등 일련의 정치공작에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다. 여기에 국정원 TF는 원 전 원장 주도로 당시 국정원이 홍준표·원희룡·박지원·손학규 등 이른바 ‘반MB 정친인들’을 표적으로 삼아 무차별 여론전을 전개했다는 조사 결과를 25일 추가로 발표했다.

검찰 수사는 원 전 원장을 거쳐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할 것으로 관측된다. 원 전 원장이 당시 이 전 대통령을 수시로 독대한 정황이 국정원 TF의 조사 내용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검찰은 원 전 원장에게 사이버 외곽팀 운영을 비롯해 다수의 여론 조작 활동 등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도 조사할 방침이다.

윤호진·박사라 기자 yoongoon@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