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논란 ②] 협력사 대표들의 항변 “18년간 열정으로 일궈냈는데, 하루아침에 손 털라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협력업체 대표 2인의 억울한 속사정

-저임금에다 3D업종이였던 제빵기사

-몸바쳐 음지서 양지로 끌어 올렸는데…

-정부서 제기한 폭리주장 사실과 달라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초창기 제빵기사는 저임금의 3D업종이었죠. 4대보험도 당연히 없었구요. 그런 제빵시장을 18년동안 열정으로 일궈내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 올렸는데…. 이제와서 정부가 손을 털라고 하니 할말이 없네요.”

지난 25일 오후 기자가 만난 함경한 도원 대표의 말이다. 그는 지난 2000년부터 경남지역 파리바게뜨 제빵 및 바리스타 인력 관리 협력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헤럴드경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국제산업 사무실에서 열린 파리바게뜨 협력사 폭리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파리바게뜨 협력도급업체 대표들은 “고용부와 정치권에서 제기한 협력업체의 폭리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년간 협력업체를 운영해 온 함 대표는 “처음 파리바게뜨 지방권 매장이 확장되기 시작할 무렵 서울지역은 제빵기사 공급이 원활했지만 지방까지 수급하기엔 역부족이었다”며 “그 당시에는 도급인지 파견인지에 대한 개념도 없이 아웃소싱이란 개념 하나로 각 지역별로 협력업체들을 맺어 지역 특색에 맞춰 시작을 했다”고 했다.

함 대표는 파리바게뜨 협력업체들은 제과ㆍ제빵 및 관련 학과를 나오거나 혹은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들을 채용해 특화 교육을 10주간 진행한다고 했다. 그는 “가맹점으로 파견을 내보내도 신제품은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어, 이 때마다 본부 소속 품질 기사들이 신제품 교육을 실시하고 협력업체 소속 기사 몇몇이 교육을 받고 온 후 추가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고 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가맹점에 휴일근무로 인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인력 지원도 나선다고 했다.

함 대표는 고용노동부의 ‘불법 파견’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함 대표는 “고용부의 이야기대로면 고객 한분이 빵집에 와서 빵 대신 커피를 주문할 경우 점주가 협력업체에 전화해 ‘커피 한잔 만들어 달라’고해야 한다. 직접 (우리)기사에게 고객주문을 이야기 하면 불법 파견이 되는 것”이라며 “한 공간에서 점주가 근무하는 직원에게 ‘커피한잔 주세요’를 협력업체에 전화해서 다시 우리가 재지시를 내린다는게 맞는 말인가. 이건 프랜차이즈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행위”라고 했다.

함 대표와 함께 자리한 또 다른 협력업체 A 대표는 “고용부와 정치권에서 제기한 협력업체의 폭리 주장 역시 사실무근”이라며 “휴일 지원 인력 인건비와 각종 부대비용 등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 이분법적 계산”이라고 했다.

대표들의 주장에 따르면 협력업체들은 가맹점주로부터 1인당 270만~350만원, 가맹 본부로부터 지원금 약 140만원 등 최대 500만원을 받는다. 기사 한명당 인건비는 평균 250만원. 그러나 500만원안에는 인건비 외에도 퇴직금(10%), 의료보험 및 국민연금 등 4대보험(10%), 복리후생비(10%) 등 부대관리비가 포함됐다는 설명이다. A 대표는 “만에 하나 오늘 부도가 났다하더라도 퇴직금을 별도로 예치해 놓은 상황이라 다른 제빵업체의 근로자보다 훨씬 더 안전한 회사라고 자부할수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365일 내내 문을 여는 가맹점과 달리 기사들은 한달 평균 4~6일 정도의 휴일이 있다. ‘대체’로 업무를 지속하는 인력비를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위 ‘지원 기사’라고 불리는 이들은 한회사당 30~40명. 이들은 1명당 4개 점포를 관리해 기사들의 휴일마다 지원에 나선다. 따라서 1인당 이들의 인건비 역시 25% 차지한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A 대표는 “솔직히 베이커리 시장은 고수익을 취하는 시장이 아니다”라며 “협력업체가 개인당 받는 수수료가 7만원 내외다. 우리가 지출하는 비용과 지원기사 인건비를 고려치 않고 1인당 100만원 이상의 폭리를 취한다는 정치권의 논리는 상식 이하”라고 꼬집었다.

한편 파리바게뜨 협력도급업체 8개 대표는 지난 25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국제산업 사무실에서 긴급회의를 한 뒤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부와 정치권에서 제기한 협력업체의 폭리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힌 바 있다. 총 11개 협력업체에 소속된 제빵 및 바리스타 기사는 모두 5300여명. 파리바게뜨 협력업체들은 현재까지 고용부의 공문이 없어 법적 대응에 관한 구체적 계획을 밝힐 순 없다고 했지만 관련 내용이 접수대는 대로 법적 테두리 내에서 행정소송 등도 불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choig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