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사비' 1600억원 사라진 반포주공1…부동표 확보 신경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6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부재자 투표 예정

부동표 5∼10% 예상…막판 신경전 치열

뉴스1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는 오는 27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진행한다.©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조합이 무상 이사비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현대건설과 GS건설이 수주권 확보를 위한 셈법이 복잡해졌다.

두 건설사는 시공사 선정이 코앞에 다가오면서 이사비 변수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는 등 막바지 부동표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2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이날 조합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에 앞서 열리는 부재자 투표를 진행한다.

시공사 선정 총회가 평일(수요일)에 진행되는 만큼 조합원 상당수가 부재자 투표로 발길이 향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지에선 부동표를 5∼10% 이내로 판단하고 있다. 대부분 조합원들의 표심은 어느 정도 결정된 것으로 보고 있다.

반포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오전 일찍 부재자 투표를 하고 출근하겠다는 분들이 많다"며 "총회 현장에 가서 마지막 건설사 이야기를 듣고 마음 편안하게 표를 던지겠다는 조합원도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시공사 선정 시기가 다가오면 건설사 OS(홍보)요원은 자신들에게 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되는 조합원 윤곽을 대략 마무리한다. 예상치가 전체의 절반에 부족하다면 유동적인 반응을 보인 조합원에게 공격적 홍보를 진행한다.

한 건설사 도시정비팀 관계자는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우호적인 조합원 80∼90%가량은 계산된다"며 "부재자 투표날부터 홍보직원들은 부동표를 잡기 위해 1대1 전담마크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반포주공1단지 조합원은 2292명으로 그중 1000명 정도가 실제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균 연령도 70세 이상으로 30년 넘게 거주한 조합원들도 상당하다. 홍보직원들은 인정에 호소하는 전략을 구사해 마지막 표심확보에 주력한다는 게 인근 공인중개업소들의 전언이다.

구반포역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조합원들도 두 건설사 중 어느 한쪽이 특별히 부실하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라며 "자신에게 호감을 상대적으로 많이 표시한 건설사 쪽으로 표심이 기우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귀띔했다.

현대건설과 GS건설의 신경전도 극에 치닫고 있다. 조합이 무상이사비를 받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선을 긋자 이해득실 계산에 분주한 상황이다. 실제 지난 24일 조합은 긴급 이사회를 진행하고 "인허가 관청의 시정지시에 따라 건설사의 이사비 명목으로 제시한 무상지원 부분은 조합장이 이사회 및 대의원회 보고를 거쳐 삭제하는 것으로 조치했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조합이 이사비를 받지 않겠다고 공개하자 보도자료를 통해 "무상 이사비는 주변 치솟는 전셋값을 반영한 조합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GS건설도 이사비를 제시해 수주권을 확보한 경험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즉각 GS건설은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맞대응에 나섰다. 현대건설이 언급한 부산 우동3구역 이사비 5000만원 중 무상은 1000만원뿐이라고 반박했다. 단순 무상이사비 7000만원과 비교할 수 없다는 게 GS건설 측 주장이다.

현대건설은 일단 공동시행사업자로 선정되면 추후 1600억원의 활용방안을 조합과 함께 고민하겠다는 입장이다. 조합원들을 위한 선의를 제안하겠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현대건설 관계자는 "사업수행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지에서도 다양한 목소리가 나온다. 유동표가 생길 수 있다는 예상과 특정 건설사의 반대 심리로 표심이 더욱 확고해질 수 있다는 의견이 상충되고 있다.

단지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30년 이상 거주자들이 대부분으로 현금 보유율이 높지 않아 무상이사비를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다"라며 "반면 건설사가 무상이라고 주장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passionkjy@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