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과거정권 들추기… ‘MB vs 노무현’ 싸움 치닫는 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국정원 댓글 수사는 적폐청산… 노무현 前대통령 정치적 이용 용납못해”

홍준표 “정진석 발언 침소봉대땐, 640만달러 뇌물사건 재수사 할수도”

동아일보

노건호씨, 정진석 의원 명예훼손 고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가 25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을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기 전 서울중앙지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내달 국정감사를 앞두고 기 싸움을 하고 있는 여야가 이명박(MB),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등 두 전직 대통령의 과(過)를 들추는 데 몰두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부부싸움’ 등과 연결짓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린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에게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MB 정부 시절 발생한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등 각종 의혹이 문서 등을 통해 구체적 형태로 드러나자 한국당이 궁지에 몰려 ‘정치 보복’ 프레임으로 반전을 노린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의원이 아무리 노 전 대통령을 부각하며 정치 보복 프레임 구축을 시도한다 해도 국민은 그 의도를 간파하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대표적 친노(친노무현)인 민주당 박남춘 의원도 “(보수정권 시절) 국정원의 정치공작과 관련한 검찰 수사는 정치 보복이 아니라 국민 대다수가 바라는 적폐 청산의 시작”이라며 “보수진영의 치부가 드러날 때마다 노무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불순하고 치졸한 행태는 더는 용납되지 않으며 행동에 맞는 역사적·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에서는 홍준표 대표까지 노 전 대통령 서거 논란에 가세했다. 홍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의원의 발언을 두고 민주당이 침소봉대해서 문제를 키우는 것은 결국 ‘(노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뇌물사건’ 재수사 문제와 ‘640만 달러 범죄수익’ 환수 문제에 귀착될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표면적으로는 확전 자제 메시지를 내놓은 것이지만 홍 대표가 직접 노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 관련 사건의 재수사를 거론했다는 점에서 확전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대선 후보 시절 문재인 대통령을 가리켜 “자기 대장이 뇌물 먹고 자살한 사람”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성진 psjin@donga.com·홍수영 기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