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사이버사 교육 내용 살펴보니…대부분 좌파척결 정신교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무학교 내부 문건 입수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새로 뽑힌 군무원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 한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정치부 김혜미 기자 나와있습니다.

앞서 리포트에서 전해드린 것처럼, 국방장관이 교육 장소까지 어디로 하라고 지시했다면, 교육 내용도 당연히 보고가 됐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민주당 이철희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기무학교 내부 문건인데요, 어떤 교육을 할지 정리돼 있습니다.

약간 흐릿하게 보이지만, 6월 20일, 그러니까 군무원이 뽑히기 전에 장관에게 보고했다고 써있습니다.

같은 날 기무학교에서 작성한 또 다른 문건입니다. 교육 계획이 더 자세히 나와있는데요, 안보관을 확립하고, 종북좌익세력 척결 의지를 신념화해야 한다는 점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3일간 이뤄진 교육 중에 절반이 넘는 시간을 안보관과 종북세력을 교육하는데 썼습니다.

[앵커]

비스트 트레이닝의 내용인가보죠. 집중 교육, 극한 훈련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 아무튼 사이버사령부의 역할이 국방 사이버전인데, 그것과는 상당히 거리가 멀어보이네요.

[기자]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상당 부분 국내 동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안보관 교육에 해당하는 세부 주제를 보면, 우리 사회가 안보불감증에 오염돼 있다는 맥락에서, 전 분야에 종북좌파가 침투해 있다는 점을 그 실상으로 꼽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6·15 공동선언과 10·4 정상선언과 같은 남북합의가 안보불감증에 영향을 줬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른바 종북좌익세력의 실체, 그 강의는 내용이 뭡니까?

[기자]

군 사이버사령부가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한 주제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본격적으로 '종북세력'을 언급하는데, 이 역시 국내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내 전교조와 한총련의 활동 실태를 교육하고, 사이버상의 종북 좌익세력 활동 실태에 대한 교육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6시간 초빙강연을 여는데, 3명의 강연자 중 1명이 김성욱 전 기자입니다. 한국자유연합 대표로 바로 국정원 지시를 받은 민간인 댓글팀 '알파팀'의 팀장으로 밝혀진 사람입니다.

이렇게 교육을 받은 군무원 중 47명이 실제 댓글공작을 벌인 것으로 드러난 530심리전단으로 배치를 받은 겁니다.

[앵커]

교육기간 중에 김관진 전 국방장관이 찾아왔다고요.

[기자]

네, 보시는 것처럼, 이같은 교육이 끝나는 날, 김 전 장관이 기무학교를 찾아 강연하고 관련자들을 격려합니다.

악수하는 사람이 댓글 공작으로 현재 2심까지 유죄를 선고받은 이태하 전 사이버사 심리전단장입니다.

국방장관이 새로 뽑은 군무원 교육장에 방문한 건, 사이버사령부, 기무학교 역사상 처음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앵커]

김 전 장관에겐 특별 관리 대상이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정황이군요. 김혜미 기자였습니다.

김혜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