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MB, 군 사이버사 '증원' 직접 지시…'댓글 공작'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와대, 한·미FTA 등 사회 이슈 대응도 직접 요청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정부 당시 댓글 공작 사건의 종착점엔 결국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있는 것인가… 오늘(25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사이버 사령부의 선거개입 활동에 직접 관여한 정황을 보여주는 자료가 공개됐습니다. 2012년 당시 총선을 앞두고 만들어진 문건에는 이 전 대통령이 사이버사령부의 군무원 증원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때 무더기로 충원된 군무원의 대부분은 정치댓글 작업에 투입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결국 국정원과 군의 댓글 부대 운용과 관련해서 이 전 대통령이 직접 확인해줘야할 내용이 또 한가지 추가된겁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2년 총선을 한달 앞두고 작성된 '사이버사령부 관련 청와대 협조 회의 결과' 보고서입니다.

청와대와 사이버사령부가 함께 회의한 내용을 정리한 문건으로, 당시 청와대가 사이버사의 인력 확대를 구체적으로 지시한 정황이 담겼습니다.

국방부의 군무원 증원 요청에 '군무원 순수 증편은 기재부 검토 사항이 아니라 대통령의 지시'라며 청와대가 동의한 걸로 돼 있습니다.

특히 "대통령께서 두차례 지시하신 사항"이라며 굵은 글씨로 적혀있습니다.

대통령이 국방부 사이버사령부의 하급직 군무원 채용까지 신경을 쓰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사이버사령부는 실제 2012년에 군무원 79명을 채용하고 이 중 47명을 심리전단에 배치했습니다.

또 청와대는 사이버사에 한미 FTA, 제주 해군기지, 탈북자 인권 유린 등에 대해 집중 대응하도록 요구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대북 심리전이라는 사이버사의 본래 업무와는 무관한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태효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이 주재한 회의에서 '대통령 지시사항'으로 올라갔습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영상취재 : 손지윤, 영상편집 : 구영철)

(자료제공 :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실)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