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상곤, '국정화 진상조사' 친일파 조사 비유…"냉철히 복기"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버지 친일행적 기록 임종국씨 언급…"교육부 관계자들도 조사 협조해야"

고석규 위원장 "하나의 해석 강요하는 교과서 위해 국가권력 남용"

연합뉴스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 첫 회의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25일 오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첫 회의에서 위원장에 선임된 고석규 전 목포대 총장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앞에서 회의 시작을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7.9.25 hkmpooh@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5일 지난 정권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과정 진상조사를 '친일행적 조사'에 견주고 "냉철하게 복기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식 겸 1차 정기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정역사교과서는 대다수 국민이 반대하는 사안이었다"면서 "(당시) 민주적 절차가 철저히 무시됐다는 점에서 민주주의를 학교와 사회에 정착시켜야 할 책무를 지닌 교육부가 자신의 역할을 저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김 부총리는 친일문제를 연구한 고(故) 임종국(1929∼1989) 선생을 언급하기도 했다.

경남 창녕 출신으로 1966년 '친일문학론'을 펴낸 임종국 선생은 천안 삼룡동과 구성동에 칩거하면서 '친일파총서' 편찬에 몰두하다가 뜻을 이루지 못한 채 1989년 타계해 천안공원묘원에 묻혔다.

그는 일제강점기 말 문학가들의 친일행위를 기록한 '친일문학론'에 부친의 친일행적도 담았다.

김 부총리는 "임종국 선생은 아버지도 친일인물로 기록했던 분"이라고 소개하고 "사실에 기초한 기준 외 혈연과 지연 등 다른 것은 보지 않았기에 가능한 일이며 저도 이런 마음으로 위원회가 세운 기준을 존중하고 일관성 있는 조사를 추진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초만 해도 여론과 상관없이 국정교과서 현장 적용을 추진했던 교육부가 진상조사위를 꾸려 '셀프 조사'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는 지적을 의식해 성역 없는 조사를 보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김 부총리는 "(국정화 추진) 당시 교육부 관계자들은 윗선에서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인데 너무 가혹한 것 아니냐며 억울할 수 있다"면서 "그렇지만 진실규명 없이는 교육부가 다시 국민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실규명 과정에서 나타난 과오는 제가 교육부를 대표해 국민께 용서를 구하겠다"면서 "교육부 가족 여러분은 진상조사위에 대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덧붙였다.

진상조사위원장인 고석규 전 목포대 총장은 "주어진 과제가 쉽지 않음은 분명하지만, 당당히 임해 부끄럽지 않은 결과를 내겠다"면서 "공정하고 중립적인 조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고 위원장은 "국정화를 위한 일련의 과정에서 민주주의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하나의 해석만을 강요하는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국가의 공적 권력을 남용·오용함으로써 국가 시스템을 무너뜨리고 헌법 질서를 문란케 함으로써 민주주의 근간을 흔들었다"고 진상 조사 배경을 설명했다.

또 "진상조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재발방지"라면서 "국정화 과정 재구성과 재발방지에 방점을 두고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해 백서로 발간, 후속세대에 역사적 교훈으로 남기겠다"고 말했다.

jylee2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