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미화 "검찰서 개인사찰 확인 후 분노…오늘까지 고통"

댓글 4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석영·김미화, 'MB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에 첫 조사신청

문성근·권칠인, 변영주, 김조광수 등 영화인 줄줄이 예정

연합뉴스

'블랙리스트' 피해 말하는 김미화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방송인 김미화 씨가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민관합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정식으로 조사신청을 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hkmpooh@yna.co.kr



연합뉴스

황석영-김미화, 문화계블랙리스트 조사신청 회견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소설가 황석영(왼쪽) 씨와 방송인 김미화 씨가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민관합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정식으로 조사신청을 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9.25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소설가 황석영(74)과 방송인 김미화(53)가 25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민관합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나와 피해 조사신청을 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작성된 이른바 'MB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진상조사위에 조사신청을 한 것은 처음이다.

황석영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KT빌딩의 진상조사위 사무실에 출석해 조사신청을 한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일찌감치 극우 세력에게 블랙리스트조차 필요없는 불온한 작가로 찍힌 채 살아온 터라 새삼스럽게 피해를 언급하는 게 쑥스럽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최근 문제를 보면서 개인의 일로 치부할 일이 아니라는 생각에 조사신청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김미화는 "국정원에서 (MB 블랙리스트) 발표가 있기 전보다도 (사실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훨씬 힘든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밝혀진 이후부터 오늘까지 엄청나게 고통을 받고 있다"고 했다.

그는 "사실 검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기 전까지는 그렇게 화가 나진 않았다"며 "참고인 조사를 받으면서 국정원에서 작성한 저에 관한 굉장히 많은 서류를 보면서 국가가 거대한 권력을 위해 개인을 사찰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매우 불쾌하고 화가 났다"고 소회를 밝혔다.

연합뉴스

황석영-김미화,'블랙리스트' 조사신청 회견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소설가 황석영 씨와 방송인 김미화 씨가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민관합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정식으로 조사신청을 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9.25 hkmpooh@yna.co.kr



황석영은 정부에 비판적 목소리를 꾸준히 제기한 문학계 원로로 2014년 '세월호 참사 문학인 시국선언'에 참여한 이후 집중적으로 감시와 배제를 받았으며, 이명박 대통령 시절부터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MB 블랙리스트 오른 문화예술인(PG)
[제작 조혜인] 합성사진



김미화는 국가정보원이 지난 11일 공개한 이명박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포함됐으며 2010년 이후 방송 출연과 외부행사에 제한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진상조사위는 지난 7월 말 출범 당시 박근혜 정부 때 발생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의 진상조사를 목표로 삼았으나, 유사한 일이 이명박 정부 때인 2008년부터 있었다는 사실이 최근 국정원 자료를 통해 확인되면서 이른바 'MB 블랙리스트'도 조사 대상으로 삼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진상조사위는 이날 두 사람의 증언이 문화예술인들이 진상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사조사위는 배우 문성근를 비롯해 권칠인, 변영주, 김조광수 감독 등 영화인들이 추가로 조사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예술인들이 결성한 '적폐청산과 문화민주주의를 위한 문화예술대책위원회'는 26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유인촌 전 문체부 장관, 신재민 전 문체부 차관에 대한 조사신청도 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황석영-김미화, 문화계블랙리스트 조사신청 회견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소설가 황석영 씨와 방송인 김미화 씨가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민관합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정식으로 조사신청을 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9.25 hkmpooh@yna.co.kr



abullapi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