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프랑스인 만화가, 위안부 공모전 대상…“실상 알리고 싶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서울시가 개최한 위안부 콘텐츠 공모전에서 프랑스인 아나벨 고도(27) 씨가 대상을 수상했다.

25일 서울시는 지난달 23일 위안부 콘텐츠 공모전 우수작 15점을 선정해 시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힘을 실어주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공모전엔 영상, 만화 등 74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헤럴드경제

[사진=서울시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상을 받은 고도 씨의 작품 ‘위안부’는 실존 인물들의 증언을 종합해 총 18장의 만화로 재구성했다. 주제 이해도와 작품완성도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고등학생 때 인터넷 영상을 통해 한국문화를 처음 접한 뒤 2012년부터 3차례에 걸쳐 한국을 찾았다. 처음에는 여행을 왔다가 이후 애플리케이션 회사 인턴으로 3개월간 일했고, 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수업을 들었다. 한국에 머물면서 위안부 문제를 알게 된 고도 씨는 이 주제를 대학교 졸업작품으로 다룰 정도로 깊은 관심을 두고 있었다.

프랑스 리옹의 예술학교에서 일러스트와 만화를 전공한 고도 씨는 한국인 친구의 제안으로 공모전에 참가하게 됐다.

헤럴드경제

대상 수상자 아나벨 고도 아나벨 고도의 수상작 ‘위안부’


고도 씨는 “프랑스인들에겐 그들이 몰랐던 2차대전의 부분을 보여주고, 한국인들에게는 외국인의 시각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프랑스인들은 2차대전 당시 자국 내 유대인 학살을 항상 가슴 깊이 새기고 있지만, 한국에선 어

떠한 일이 벌어졌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를 널리 알리는 데 도움이 되고 싶고, 피해 여성들을 돕고 싶다”며 “만화가 그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도 씨는 지난해 한국에서의 경험을 웹툰으로 그려 레진코믹스에‘아나벨과 대한민국’을 연재한 이력이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