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식탁 점유율 늘리는 수입 먹거리…안전검사는 '허점투성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출 상승 속 잇단 유해물질 발견…"안전검사 강화햐야"

식약처 조사 적발 사례 27건 중 15곳이 수입식품

뉴스1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 수입 먹거리가 식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지만 안전관리는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식품안전 위반으로 적발된 사례 중 절반 이상이 수입산이다.

국내에서 생산한 식품의 경우 제조사들이 자체 식품안전센터와 외부공인검사기관 등을 통해 수차례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지만 수입식품은 통관검사와 판매점 자체 검사 외에 별도 검사를 하지 않는다.

일각에서는 수입 식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입식품 판매가 늘고 있지만 식품안전관리는 수년째 제자리"라며 "소비자들의 안전을 위해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입 먹거리 판매 늘었지만…식품 안전은 '불안'

2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식품산업 주요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농림수산식품 수입액은 344만6200만달러로 2005년(142만7600만달러)에 비해 141%나 증가했다. 연평균 8.3% 성장한 셈이다.

주로 소고기와 옥수수·돼지고기·밀 제품의 수입이 많았다. 실제로 지난해 이마트의 수입 쇠고기 매출 비중은 54.8%로 한우를 처음 넘어섰다. 주꾸미와 문어의 외국산 매출 비중은 각각 91%, 88%에 달했다. 다른 대형마트도 상황이 별반 다르지 않다. 수입 식품의 매출이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해외여행을 다녀온 고객들이 늘고 세계 음식점이 많이 생기면서 수입 식품을 찾는 고객도 증가세"라며 "한동안 관련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제는 수입식품의 안전관리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에 따르면 이달 들어 제재를 받은 27개의 식품회사 중 15곳이 수입식품 관련 회사다.

상당수의 수입식품에서 이물질이 나오거나 유해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했다. 앞서 롯데마트는 지난 8일 판매하던 냉동 멜론에서 대장균이 기준치를 초과해 회수 조치했다. 이마트도 지난 15일 수입한 프랑스산 블루베리잼에서 방사능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에서는 수입식품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입산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더 위생적이고 안전한 것은 아니다"며 "국내산 제품과 꼼꼼하게 비교한 후 구매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1

수입식품 /뉴스1 © News1 정회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먹거리 안전 관심↑…"수입식품 안전검사 강화해야"

일각에서는 수입 식품에 대한 검사 항목과 횟수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국내 식품은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에 따라 자가품질검사 기준을 지켜야 한다. 검사 주기부터 최소 검사 항목까지 정해져 있다. 국내에서 식품을 만드는 회사는 관련 기준에 맞춰 자체 식품연구소와 외부 공인기관 등을 통해 원재료부터 완성품까지 주기적으로 검사한다. 식약처 검사도 받는다.

한 식품회사 연구원은 "국내 주요 식품회사의 제품 안전성 검사는 해외보다 더 꼼꼼하다"며 "조사 항목도 많고 주기적으로 검사해 안전성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입 식품도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이 있지만 국내 식품에 비하면 규제가 느슨하다. 통관검사와 판매점 자체 검사만 통과하면 판매할 수 있다. 대형마트의 경우 1년에 2~3차례 수입 식품에 대해 검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대형마트 관계자는 "해외 제조사에서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기 때문에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수입 식품을 들여오는 과정에서 이물질이 포함되거나 식품이 변형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제품 검사도 횟수가 적고 항목도 차이가 있어 국내 식품보다 안전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주기적으로 검사하는 국내 식품과 달리 수입 식품은 검사 횟수가 적다"며 "안전성 검사를 확대해 소비자들의 먹거리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관계자도 "식품에 대한 검사는 많이 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수입 식품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keon@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