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신고리 건설재개측 "공론화위 공정성·중립성 지켜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건설재개 측 대표단이 서울역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공론화위원회와 건설중단 측(시민행동)이 공론화 핵심가치인 공정성, 객관성, 투명성과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한 건설재개 대표단은 “공론화 과정 중 공정해야 할 공론화위원회가 일방적으로 건설중단 측 의견에 따라 정부출연기관과 한국수력원자력의 건설재개 측 활동 중단을 정부에 요청했다”며 “건설재개 측 요청사항인 '공론화 기간 탈원전 정책 홍보 중지' 등 정부 중립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어 “건설중단측이 공론화 과정에서 수차례 상호간 약속과 합의를 지키지 않고 공정성을 위배해 왔다”며 “그간 서로 합의했던 공론화 주요 일정, 시민참여단 자료집 작성 원칙과 제출 기일 등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건설중단측의 최근 공론화 탈퇴 기자회견과 관련한 입장도 전했다. 이들은 “상호 약속을 어기고 이미 건설재개측이 일정에 맞춰 제출한 설명자료집을 보고 절반 가까운 분량을 재작성한 본인들의 설명자료집을 받아주지 않으면 불참하겠다고 했다”며 “이는 답안지를 보고 시험을 다시 치는 것과 같은 불공정한 행위”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건설재개 대표단은 공론화위원회이 공정성과 중립성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공론화위원회가 전문가들의 제한 없이 공론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해달라”며 전문가 참여가 불가능할 경우 이번 주 예정된 울산 지역토론회, YTN TV 토론, 수원 지역토론회, 시민참여단 동영상 녹음 등이 취소 또는 연기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엄하은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