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무역업계 80% "4차산업혁명 경영에 영향"…"대응 중" 고작 5%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국내 무역업계가 최근 불어닥친 4차 산업혁명 바람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들 대다수가 4차 산업혁명이 경영환경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판단하면서도 대응에 들어간 곳은 10곳 중 1곳도 되지 않는 수준이었다.

24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연간 수출실적 50만달러 이상인 611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무역업계의 4차 산업혁명 대응현황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제품개발과 마케팅 등 경영환경이 영향을 받고 있거나 받을 것이라는 업체의 비율이 83.3%에 달했다.

이중 ‘이미 영향을 받고 있거나 2년 내에 받을 것’이라는 응답이 38.4% 였으며 44.8%는 3년 이후에 영향권에 들 것이라고 응답했다. 휴대폰, 선박, 가전, 반도체 등 업종에서는 60% 이상이 자사의 경영환경이 이미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고 있거나 2년 이내에 영향권에 들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대응 수준은 미미했다. 응답 업체 중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기업(응답자의 38.5%) 중에서 ‘이미 대응 중’이라고 응답한 업체의 비율은 5.1%(전체 응답업체 기준)에 불과했으며 1~2년 내에 대응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11.6%로 높지 않았다. 즉 이미 대응 중인 기업은 10곳 중 1곳이 채 안되는 상황이다.

무역업계가 가장 주목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은 빅데이터(Big Data. 39.9%)로 조사됐다. 이어 인공지능(22.6%)과 지능형 로봇(19.8%) 기술이 그 다음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주요 전략으로는 신제품 출시 및 신비즈니스 모델 개발(25%),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도입(20.1%) 등이 가장 많이 추진 또는 계획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상대적으로 신기술 연구개발(R&D) 투자(12.1%)와 전문인력 확보(7.0%) 등 중장기적인 과제에는 관심이 적은 실정이었다.

김건우 무역협회 동향분석실 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무역업계가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책은 △정보 제공 및 직원 교육 기회 마련(44.8%) △R&D 자금 및 세제지원(30.9%) △전문인력 수급여건 개선(13.4%) △규제 완화(10.8%) 등으로 나타났다”며 “기업 스스로도 단기적으로는 정보 모니터링과 인재 육성에 나서면서 중장기적으로는 기술개발(융합과 도입 포함)과 관련업체 인수합병 등 전략적 대응방안도 강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