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우리에서 물려 죽은 호랑이 ‘뒹굴이’…동물원이 위험하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동물원의 살아남기] ① 안전하지 않은 공영동물원

시립동물원서만 18년동안 산 뒹굴이

근친교배로 사시 눈에 걸음마저 불편

시멘트 우리와 방사장 오가다 투쟁사

가해 의심받는 같은 방 암컷 호랑이

번식기 예민한데 격리조차 안해 사달





당신은 호랑이, 북극곰, 돌고래를 처음 봤을 때를 기억하십니까. 도시에서 어린이가 야생동물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곳은 동물원입니다. 야생이 파괴되어버린 오늘, 어린이들이 동물원 동물을 통해 생명에 대한 경외심과 동물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꿈꿀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만약 좁고 관리가 안 된 낡은 동물원에서 종일 무기력한 동물만 본다면 아이들은 그 동물이 야생에서 어떤 삶을 사는지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요?

전국에 동물원 59곳(2015년 환경부 조사)이 있고, 그중에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동물원같이 지방정부가 꾸리는 공영동물원은 현재 13곳입니다. 공영동물원은 동물원의 변화를 선도해야 하는 책임이 있지만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야생동물을 가두고 전시하는 동물원을 없애자’는 주장을 펴는 동물운동가와 환경단체도 있지만, 동물원을 당장 없앨 수 없다면 동물원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요.

<한겨레>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으로 전국의 주요 공영동물원과 유럽, 미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의 주요 동물원을 돌아보았습니다. 동물원의 존재 이유를 묻는 ‘동물원의 살아남기’ 기획기사를 5차례 싣습니다.

한겨레

지난 3월 동물원에서 같이 사는 호랑이에게 공격을 받고 그 상처가 악화돼 패혈증으로 폐사한 시베리아호랑이 뒹굴이의 생전 모습. 독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베리아호랑이 ‘뒹굴이’의 탄생과 죽음.

18년 동안 공영동물원에서 살다 간 뒹굴이의 삶은 21세기 한국 동물원사를 관통한다.

“노령 등 전신허약 상태에서 투쟁으로 인한 꼬리 전체의 심각한 교상 후 전신 패혈증으로 폐사함.”

지난 3월 숨진 수컷 시베리아호랑이 ‘뒹굴이’(당시 18살)를 부검한 수의사는 사인을 이렇게 적었다. 1999년 서울동물원에서 태어난 뒹굴이는 사육사 앞에서 뒹굴뒹굴 귀여운 짓을 잘해 이름이 뒹굴이가 됐다. 2000년 서울동물원에서 광주에 있는 우치공원동물원으로 올 때부터 잘 뒹굴었다. 어미 호랑이가 키우는 대신 사람이 키우는 인공포육 기간을 거쳤기 때문으로 보인다.

당시만 해도 국내 동물원에서는 종 관리, 종 보존 계획에 대한 인식조차 하지 못했기 때문에, 뒹굴이는 서울동물원 호랑이끼리 근친교배로 태어났다. 유전 결함 때문에 뒹굴이의 눈은 사시였고 걸음걸이도 편하지 않았다. 뒹굴이가 있던 동물원은 2008년 청주동물원에서 8살 어린 암컷을 데려와 뒹굴이와 번식하도록 유도했지만 결국 뒹굴이는 새끼를 보지 못했다. 2년 전 맹수사를 리모델링하기 전까지 좁은 시멘트 우리와 방사장을 오가며 지냈다.

뒹굴이는 다른 호랑이의 공격을 받고 이틀이 지나 숨졌다. 뒹굴이 주검을 확인한 동물원 관계자들은 “허벅지 뒷다리와 허리에 출혈이 심했다”, “발톱으로 긁힌 엉덩이 쪽 가죽이 벗겨져 있었다. 허리를 잡고 엉덩이를 할퀸 것 같다”, “뼈가 드러날 정도로 꼬리가 잘근잘근 씹혀 있었다”고 처참했던 당시 상황을 복기했다.

누구도 뒹굴이가 공격받던 장면을 보지 못했다. 맹수사에는 당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폐회로텔레비전(CCTV)이 없었다. 현장의 기록은 철창 근처에 뿌려져 있던 핏자국뿐이었다. 뒹굴이의 죽음을 둘러싼 여러가지 해석이 나올 수밖에 없었다.

동물원은 호랑이 암컷을 가해자로 지목했다. 뒹굴이와 같이 살던 암컷(10살·이름없음) 시베리아호랑이가 번식기에 예민해져 뒹굴이를 다치게 했고 세균 감염으로 뒹굴이가 죽었다고 결론지었다. 담당 수의사는 지난 8월 “옆방에 벵골호랑이 3마리가 있기는 하지만 암컷 말고는 뒹굴이를 방에서 공격할 수가 없다. 맹수끼리 싸우는 건 순간적으로 벌어지기 때문에 수의사가 들어가서 말릴 수도 없다. 번식기에는 격리하는 방법밖에 없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범보전기금 대표인 이항 서울대 교수는 “호랑이가 번식기에 위험할 때가 있는 걸로 안다”며 “하지만 관리를 잘하면 (다른 동물과 싸우다 죽는) 투쟁사까지는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겨레

지난 3월 폐사한 시베리아호랑이 뒹굴이(앞쪽·수컷)와 뒹굴이를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는 암컷이 방사장을 걷고 있다. 독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뒹굴이의 죽음 같은 투쟁사는 동물원에선 없어야 한다. 동물원 동물은 야생보다 심심하긴 해도 오래는 살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한겨레>가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환경부로부터 받은 전국 6개 주요 시립동물원 자료를 보면, 3년 동안 906마리의 동물이 폐사했다. 이 중 투쟁사가 67마리로 적지 않다. 실제 폐사 원인별로 따져보면 광주우치공원 동물원은 투쟁사만 16마리였다. 전북 전주동물원은 서열다툼으로 사망한 개체가 다람쥐원숭이, 일본원숭이 등 6마리였다. 서울어린이대공원도 투쟁사만 14건이었다. 프레리도그 2마리와 고니, 장미앵무와 목도리앵무 등이 폐사한 종이었다. 서울동물원은 2014년 8건, 2015년 12건(야생동물이 조류 잡아먹음 6건 포함), 지난해 11건으로 보고했다. 이용득 의원은 “투쟁사는 대부분 동물사 관리가 전문적으로 이뤄지지 않거나 사육환경이 열악할 때 더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환경부가 전시동물의 사육환경 등 복지에 관한 사항을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이 부실한 현행) 동물원 및 수족관 관리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크고 작은 인명사고도 있었다. 지난 3년 동안 서울동물원과 서울어린이동물원, 대전오월드에서 일어난 인명피해 현황을 보면, 서울동물원 6건, 대전오월드 4건, 서울어린이동물원 1건이었다. 서울동물원에서는 2014년 4월 낙타가 우리 밖으로 목을 뻗어 관람객(37)의 머리채를 당겼고, 지난해 5월 공작이 어린이(4) 얼굴 2곳을 공격했고, 한달 뒤 17개월 된 어린이가 어린이동물원에서 염소에게 자율먹이주기를 하다 이빨에 긁혀 손가락을 다친 적이 있다. 대전오월드에서는 지난 5월 어린이날 40대 관람객이 낙타에게 먹이 주다 손가락을 물렸다. 그밖에 사고는 서울어린이동물원 사자 사육사 사망사고 등 사육사의 피해였다.

지방정부 예산으로 꾸려가는 공영동물원은 ‘낙후하다’는 지적에 대해 대체로 재정적인 어려움을 호소한다. 동물 관리에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드는데, 해당 지역 지방자치단체장이 동물복지에 관심이 있어야 충분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한겨레

경남 진주시 진양호동물원의 마른 말. 뼈가 다 드러날 정도다. 동물원 쪽은 말이 특별한 질병은 없다고 밝혔다. 진주/김영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맹금사는 전면이 유리라 햇빛과 열기에 취약하다. 대전/최예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 주요 시립동물원 6곳 3년동안

싸우다 죽은 동물 수만 67마리나 돼

시립동물원 대다수 수입 적어 적자

대구동물원 맹금사는 44년 오래돼

<한겨레>는 지난 6~8월 정보공개 청구와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대표적인 시립동물원 6곳에 경남 진주시 진양호동물원을 더해 전국 시립동물원 7곳의 재정 자립 정도와 사육시설 낙후 정도를 알아봤다. 수치로 확인할 수 없는 정성적 평가는 동물원 관계자나 동물보호단체 활동가 등 30여명을 직접 만나거나 전화로 인터뷰했다.

시립동물원의 수익성 측면을 볼 때 수입보다 지출이 많았다. 서울동물원은 인건비를 포함했을 때 예산 대비 수입 비율이 46.4%에 그쳤다. 서울어린이대공원도 78억원의 수입과 109억원의 지출로 손익비율이 71.5%에 불과했다. 대전도시공사가 직영하고 있는 대전오월드의 재정자립도는 75%이며, 전주동물원은 10억2000여만원의 수입과 50억8500여만원의 지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우치공원 동물원은 수입이 6억7400여만원이고 지출이 50억4000여만원이다. 이 중 전주와 광주는 사육시설 개선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진양호동물원은 인건비를 포함해 3억8000여만원을 쓰고 1억1400여만원의 수입을 올렸다.

가난한 동물원에 바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동물원 안에 있는 사육시설 노후 정도를 조사해보니, 1973년 만든 대구동물원의 공작사, 맹금사, 늑대사 등이 가장 오래됐다. 이어 1978년(전주동물원의 큰고니사와 현재의 곰사), 1984년(서울동물원 맹금사와 사슴사), 1986년(진양호동물원 전체)이었다. 광주우치공원 동물원이 1992년, 서울어린이동물원 들새사가 1999년, 대전오월드 열대조류관이 2002년 순서였다. 시립동물원 동물 중 일부는 짧게는 15년에서 40년이 넘는 사육시설에서 지내고 있다.

15년 경력의 한 동물원 수의사는 “국내 동물원은 사육사, 수의사, 건축설계 전문성 부족과 철학 부재, 낙하산 원장, 동물원 네트워크 없음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며 “세계 수준의 외국 동물원들이 주목하는 종 관리와 보존, 그 동물이 살아갈 야생 서식지 보존, 생태교육은 엄두를 낼 수조차 없다. 현재 국내 동물원은 (19세기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로 삼은 아프리카, 아시아에서 진귀한 동물을 본국으로 데려와 국민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국력을 과시하던) 암울한 산업혁명 시대의 동물원일 뿐이다. 개별 동물원 차원에서 해결이 어려우니 나라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글·사진 최우리 박수혁 김영동 김일우 최예린 기자 ecowoori@hani.co.kr

한겨레

우리와 봉이, 2마리의 코끼리가 사는 광주우치동물원의 코끼리사는 농구코트보다 조금 넓다. 지금 상태도 최근에 한번 넓힌 사육장이다. 광주/최우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광주우치동물원의 코요테사는 서울동물원의 사육시설과 비슷하다. 철창과 시멘트 바닥으로 만들어진 전형적인 사육시설은 1980년대 서울동물원이 도입한 후 지역 동물원에서 모방해 사용해왔다. 광주/최우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전주동물원이 리모델링 1순위로 꼽고 시설 개선에 나선 곰사는 1978년 개원 당시 만들었다. 전주동물원의 에조불곰은 과거 번식, 혈통관리를 하지 않은 근친교배로 태어난 개체들이다. 전주/최우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