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청와대, 추석 전 대통령-여야 대표 회동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엔외교'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주 안에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긴박한 안보 상황에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데다 최근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여야 대치 국면이 완화됐기 때문이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추석 전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만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열흘 가까운 추석 연휴가 지난 뒤에 만나면 뉴욕 방문 성과 등을 회동 타이밍이 지나치게 미뤄진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유엔총회를 마치고 돌아오면 각 당 대표를 모시겠다"며 "국가안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협력을 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와의 회동이 성사되면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처리에 감사의 뜻을 밝히면서 유엔외교 성과 등을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동을 비롯해 유엔 사무총장과 각국 정상을 만나 대북 제재 강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관련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한 경과 등이 주요 주제가 될 전망이다.

청와대는 이번주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회동이 열리면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도 매듭짓겠다는 구상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정 상설협의체를 만들자는 제안에 모든 원내대표가 동의한 만큼 이번에 협의체 구성 문제를 결론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자유한국당이 변수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측은 '보여주기식 회동'에는 응하지 않겠다면서 청와대의 회동 제안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청와대는 막판까지 자유한국당을 설득해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성사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