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보수야당, '정국 주도권-통합' 놓고 '안보' 카드 다시 꺼내드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대통령 해외순방 두고 '엇박자 외교, 코리아패싱' 맹공

추석, 정국 주도권 등 놓고 안보 정당 이미지 강조 나서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자정 3박 5일 간의 미국 순방 일정을 마치고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해 청와대로 향하고 있다. . 2017.9.23/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23일 일제히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순방에 대해 '엇박자 외교', '코리아·문재인 패싱의 재확인' 등이라고 평가절하 하는 등 안보를 고리로 맹공을 퍼부었다.

그동안 정부여당의 고공지지율 속에 야당다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이들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와 6차 핵실험 등으로 국민들의 안보위기 의식이 커지자 정부여당을 향한 공세를 가하는 모습이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3박5일간 유엔총회 정상외교를 마치고 전날 귀국한 것과 관련 "강력한 압박과 제재라는 국제사회의 대북 기조에 역행한 나홀로 대화만 외치고 돌아온 '엇박자 외교'였다"고 비판했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도 "문 대통령의 유엔 기조연설은 국제사회에 대한 메시지도 분명하지 않았고 북한 김정은에게 하는 듯 한 연설이었다"며 "코리아 패싱과 문재인 패싱만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뉴스1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수정당을 표방하는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이같은 모습은 민족의 명절인 추석을 앞둔 상황에서 보수정당으로서 이미지를 강화해 향후 있을 보수대통합 등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보수대통합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보수야권 내 정계개편이 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보수진영에서 가장 우선시 하는 안보에 대한 이슈를 선점하겠다는 계산이다.

이와함께 정부여당의 아킬레스건이라고 할수 있는 안보를 집중 공격해 향후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문 정부의 각종 인사 난맥 등에 대한 비판마저도 '적폐'로 내몰리며 여론의 비판에 직면한 상황에서 유일한 출구는 보수정당의 트레이드 마크인 '안보' 밖에 없다고 판단한 모습이다.

이에 한국당은 이미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정하고 방미 특사단을 파견하는 등 존재감 부각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바른정당 역시 '핵 공유'를 당론을 정하는 등 한국당의 안보 이슈 선점 전략에 맞불을 놓는 모습이다.

또 조만간 추진될 여야 영수회담을 앞두고도 사전 기싸움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국당의 경우 이미 영수 회담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는 상황에서 불참의 명분을 다지면서 기존 보수층을 기반으로 한 지지 확보를, 참석 의사를 밝힌 바른정당은 영수회담에서 정부여당의 '대화' 위주의 대북정책 전환 변화를 강하게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는 평가다.
jrki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