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남경필-이재명 청년정책 날선 공방…도지사 선거 예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 지사 "포퓰리즘 발언 사과해야" vs 이 시장 "착각이나 왜곡이다"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내년 경기도지사 선거의 잠재적 경쟁자들인 남경필 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청년정책과 관련한 날 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언론인터뷰를 통한 이들의 상호 견제가 대변인들의 성명·논평으로 이어지며 지방선거 전초전으로 번진 양상이다.

연합뉴스

남경필 지사와 이재명 시장



남 지사는 22일 SBS라디오 '김성준의 시사전망대'에 출연, "경기도의 청년통장을 사행성 포퓰리즘으로 이야기한 이 시장은 청년들에게 사과하라"고 밝혔다.

남 지사는 "여기(청년통장) 지원하는 청년들은 땀 흘려 일하는 청년, 소득이 낮은 청년들인데 이런 청년들한테 요행을 바란다고 한 것은 정치인으로서 해선 안 되는 무책임한 발언이다. 이건 사이다 발언이 아닌 청년들에 대한 모욕성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 시장은 지난 9일 같은 라디오방송과 인터뷰에서 "청년통장 대상이 경기도의 300만∼400만 청년 중에서 최대로 해봐야 4천∼5천명 밖에 안된다"며 "1천명의 1∼2명 정도 뽑아서 5천만원 씩의 혜택을 주겠다는 것인데. 제가 보기에는 이것이야말로 사행성 포퓰리즘 정책"이라고밝혔다.

이 시장은 "복지정책는 세금을 내는 국민 상당수가 혜택을 보게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지사의 사과 요구에 성남시 대변인은 곧바로 성명을 내 "'착각' 아니며 '왜곡'이다"고 맞받았다.

성명은 "이 시장이 청년통장 사업을 비판한 사실이 없고 '청년 1억 연금(통장)'에 대해 비판했다"며 "1억이라는 숫자로 청년을 현혹하는 1억 연금은 사행성 정책에 지나지 않는다. 남 지사는 청년통장과 청년 1억 연금이라는 자신의 정책을 착각한 것이 아니라면 '공격을 위한 왜곡'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경기도 대변인은 23일 논평을 발표해 "인터뷰 청취자라면 모두가 이해했을 사실관계를 이 시장만 다르게 왜곡한 것이다. 착각은 자유지만 왜곡은 불의"라고 받아쳤다.

논평은 "정책에 대한 찬반 토론은 언제든 환영한다. 그러나 땀 흘려 일하는 청년들과 척박한 환경에서도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 되어주는 중소기업을 '요행을 바라는 집단'으로 비하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가 지난해 5월부터 시행 중인 '일하는 청년통장'은 참여자가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서 3년간 일자리를 유지하면 도 지원금, 이자 등을 합쳐 1천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청년연금'은 도내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근로자가 10년 이상 매월 일정액을 납입하면 도도 동일한 금액을 지원, 퇴직연금을 포함해 최대 1억원의 자산을 형성하도록 돕는 사업으로 내년 시행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초 성남시의 3대 무상복지사업(청년배당, 중학생 무상교복 지원,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및 산후조리비용 지원)에 대해 경기도가 대법원에 제소하며 양측이 갈등을 빚은 데 이어 최근에는 경기도의 3대 청년일자리 사업(청년연금, 마이스터통장, 복지포인트)을 놓고 성남시가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고 비난하는 등 마찰이 이어지고 있다.

또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과 관련해서도 성남시는 '졸속으로 추진하는 정책이다', 경기도는 '정치적 목적으로 반대한다"고 주장하며 논쟁을 벌이고 있다.

ch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