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남경필ㆍ이재명, 경기지사 선거전 시작됐나?... 신경전 치열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마음 굳히자 남경필 견제구

정책이슈 선점 위한 전초전 시각도

비판 수위 등 거세지면서 ‘후끈’
한국일보

남경필 경지도지사가 6일 오픈한 경기 고양시 일산 라페스타에 위치한 로켓티어 일자리카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년 지방선거가 8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기도지사 ‘잠룡’ 들간 팽팽한 기 싸움이 본격화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서로의 정책을 비판하는 모습이나 기선을 제압하려는 치열한 전략이 깔린 것이라는 분석이다.

견제구를 끊임없이 주고받는 대표적인 주자들이 바로 도지사직 수성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남경필 현 지사와 사실상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진 이재명 성남시장이다.

남 지사와 이 시장은 ‘남경필표 청년연금ㆍ버스준공영제’, ‘이재명표 청년배당’ 등을 두고 벌써부터 사사건건 대립하고 있다.

“1억 청년연금 사행성” VS “청년에게 사과하라”

2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남 지사는 자신이 내놓은 ‘청년통장’이 인기를 얻어 전날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자 이 시장을 향해 “청년들에게 사과하라”고 포문을 날렸다. 이 시장이 지난 8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청년연금’을 “사행성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비판한 것을 겨냥한 발언이었다. 이 시장은 당시 청년연금에 대해 “1억이라는 숫자로 청년을 현혹시키는 정책이자 전체 경기도 청년 가운데 극히 일부만 혜택을 받는 사행성 정책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청년연금은 도내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근로자가 10년 이상 매달 일정액을 납입하면 도가 동일한 금액을 지원, 퇴직연금 등을 포함해 최대 1억 원의 자산을 형성하도록 돕는 사업이다.

이 시장은 “경기도가 5,000만 원을 대주겠다는 것인데, 그 대상이 도내 300만, 400만 청년 중 4,000~5,000명 밖에 안 된다”며 “1,000명 중 한두 명 정도 뽑아서 5,000만 원 씩의 혜택을 주겠다는 것이야말로 포퓰리즘”이라고 했다.

남 지사는 하지만 “사행성이란 말은 우연히 이익을 위해 요행을 바라는 것”이라며 "청년통장에 지원하는 청년들은 땀 흘려 일하는 청년, 소득이 낮은 청년들인데 이런 청년들한테 요행을 바란다고 한 것은 정치인으로서 해선 안 되는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이 시장 측은 “공격을 위한 왜곡을 하고 있다”며 다소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이 시장 측은 “남 지사가 ‘청년통장’과 ‘청년연금’ 이라는 자신의 정책을 착각한 듯 하다”며 “이 시장은 청년연금 정책을 비판했는데, 상식 밖의 사과요구”라고 했다. 김남준 성남시 대변인은 “경기도민을 대표하는 도지사로서의 품격과 품위를 손상시키고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

이재명 성남시장(왼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표 청년배당’ 남경필 “동의 못해”… 대법원 제소

여야 대표 주자들의 대립은 지난해 이 시장이 도입한 ‘청년배당’ 정책부터 표면화하기 시작했다. 남 지사가 “사회보장기본법 등이 정한 보건복지부와의 협의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는 전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성남시를 대법원에 제소한 것이다. 청년배당은 재산과 소득, 취업 여부와 상관없이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로 25만원씩, 연간 100만원을 지급하는 정책이다.

남 지사는 “특정 나이 청년만 혜택을 주고, 집에 재산이 많은 부모 아래 있는 청년들도 상관없이 다 주는 점 등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남 지사는 지난 1일 비슷한 정책인 ‘청년수당’을 둘러싸고 소송을 주고받았던 보건복지부와 서울시의 갈등이 봉합된 뒤에도 이런 입장에 변함이 없는 상태다.

이 시장 측은 “경기도의 대법원 제소는 헌법 위배이고 자율성 침해”라며 “시민의 의사에 반하는 만큼 취하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남경필표 광역버스 준공영제? 이재명 “버스판 4대강…못해”

가업이 버스회사인 남경필 도지사의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대해선 이재명 시장이 불참을 선언한 상태다. 광역버스가 지나는 경기도내 24개 시ㆍ군 중 참여를 거부한 곳은 성남시와 고양시 단 두 곳뿐이다. 버스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버스 업체의 적정 수입을 보장해 주는 대신 버스 기사의 무리한 근무 등을 개선하는 등 버스 운영에 권한을 갖는 제도다. 반면 도와 시ㆍ군이 한해 사업비 540억 원을 절반씩을 내야 하는 등 부담은 늘어난다.

남 지사는 버스기사의 무리한 근무여건 개선 등 시민 안전을 위해선 반드시 준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경기도의회 등의 반대 움직임에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이 시장은 “준공영제는 세금으로 특정업자들의 배만 불리는 ‘버스판 4대강’ 사업”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2002년 버스 1대당 34만원이었던 단기순이익이 준공영제 시행 2년 만에 1,030만원으로 30배 이상 뛰었다”며 “지자체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버스업체의 몸값이 불어난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사사건건 각을 세우며 자기 색깔을 내고 있는 두 예비주자의 설전은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거세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당내 입지가 약한 이 시장은 자신의 본선 경쟁력을 부각하는 동시에 여론을 선점하는 효과를, 소속 정당의 지지율이 낮고 개인사로 곤혹을 치르고 있는 남 지사는 정책적 강점내지는 존재감을 유지하고자 하는 속내가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유명식기자 gija@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