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점] "고분양가 규제 피하자"...건설사 후분양제 저울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최근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한 재건축 아파트 수주전에서 아파트를 어느 정도 지은 뒤 시장에 내놓는 '후분양제'를 내건 건설사들이 늘고 있습니다.

정부의 고분양가 규제로 분양가를 낮춘 아파트들이 잇따라 등장하자, 조합원이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분양 시기를 조정하겠다는 셈법입니다.

강진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입주한 지 35년 된 한강 인근의 재건축 아파트 단지입니다.

2천4백억 원 규모의 공사 수주전에 건설업체들이 뛰어들었습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시공권을 따낸 곳은 후분양제를 내건 건설사.

시장 동향을 봐가며 분양 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허 현 / ○○건설 차장 : 최근 강남 지역 부동산 시장이 일반 분양가에서 제대로 시세를 받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어서 조합원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후분양제를 제안하게 됐습니다.]

공사비만 2조 6천억 원에 달하는 강남 지역의 다른 재건축 단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주 혈투를 벌이는 국내 굴지의 건설사 두 곳 모두 후분양제 카드를 꺼냈습니다.

[박원철 / □□건설 부장 : 유망한 사업성을 담보할 수 있는 지역은 한정돼 있다 보니까 그런 지역에서 조합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의 분양 방식….]

[양문석 / △△건설 차장 : 고분양가로 분양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까, 하지만 조합원들의 요구는 분명히 일반분양 대금을 조금 높게 받아서 조합원들의 분담금 규모를 낮추는 게 목적이고….]

건설사들은 일반적으로 선분양제와 후분양제 가운데 선분양제를 단연 선호합니다.

입주 예정자의 계약금과 중도금으로 공사비를 상당 부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정률 80% 등 어느 정도 지은 뒤 내놓는 후분양제의 경우 소비자는 아파트를 직접 보고 고를 수 있지만, 건설사는 집값 하락 위험과 자금 조달 부담을 지게 됩니다.

그런데도 건설사들이 후분양제를 먼저 꺼내 든 배경에는 '알짜 사업'을 놓쳐선 안 된다는 위기감이 깔렸습니다.

[박원갑 /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위원 : 해외수주나 SOC(사회간접자본) 배정 물량이 줄어들면서 건설사들이 그나마 사업성이 있는 강남 재건축 노른자위 (사업을) 일종의 돌파구로 찾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후분양제가 전면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은 적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입니다.

선분양과 후분양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상황에서 건설사들이 굳이 부담이 큰 방식을 선택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후분양제는 강남 재건축 단지 등 사업성이 좋은 곳을 중심으로 대형 건설사들이 제한적으로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YTN 강진원[jinwon@ytn.co.kr]입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YTN과 친구가 되어주세요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