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中바둑 1위 커제, 한국 1위 박정환에 2집 반 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중 대결' 남방장성배 우승

이번에는 커제(20)가 웃었다. 22일 중국 호남성 펑황(鳳凰)현 만수궁서 벌어진 남방장성배 한·중 정상 대결서 중국 톱스타이자 세계 2관왕인 커제가 한국 1위 박정환(24)을 제압했다. 264수 백 2집 반 승. 통산 전적은 쌍방 5승 5패로 다시 균형을 맞췄다. 실리 전법으로 나온 커제에 맞선 박정환의 중앙 백 대마 공격이 실패하면서 열세에 몰렸다. 흑은 막판 좌변서 최후의 반전을 노렸지만 커제의 선방을 뚫지 못했다. 둘 간에 형성된 '백번(白番) 필승' 공식이 이번에도 계속됐다. 10판 중 백번 승리는 9회인 반면 흑번 승리는 1회뿐이다. 한국은 2003년 시작된 이 대회 양국 간 통산 전적에서 4승 1무 3패로 바짝 쫓기게 됐다.

두 숙적은 선양(瀋陽)에서 벌어진 농심배 국가대항전을 2국까지 관전하고 21일 새벽 함께 출발, 11시간 만에 펑황에 도착했다. 강행군이었지만 조건은 똑같았다는 얘기다. 상금은 승자 6만달러(약 6800만원), 패자 4만달러. 이번 행사에는 커제를 포함해 창하오·뤄시허·구리·쿵제·천야오예·탕웨이싱 등 세계 챔피언 출신 역대 남방장성배 출전 중국 기사 8명 전원이 참석했다. 또 뤄차오이 중국기원 원장과 왕루난·화이강·녜웨이핑 등이 동참해 중국 바둑계 수뇌부를 옮겨놓은 듯한 모습이었다. 화셰밍 중국 대표팀 지휘탑은 이날 승리에 대해 "정부의 문화 및 여행 중시 정책이 결실을 보고 있다"고 했다.





[펑황(중국)=이홍렬 바둑전문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