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동시에 드러난 국민의당 '존재감'과 안철수의 '한계'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당이 ‘캐스팅보터’로서의 존재감을 또다시 드러냈다.

지난번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표결에서 ‘부결’을 이끌었던 국민의당은 이번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표결에선 ‘가결’을 주도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안철수 대표는 제대로된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명수 후보자 인준안 통과 이후 몸값이 오른 국민의당은 22일 정부.여당을 향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번 인준 과정을 통해 대여 협상력이 한층 강화됐다는 자체평가로 인한 자신감이다.

당 내부에서는 이번 분위기를 이어가 향후 선거제도 개편과 개헌 정국의 주도권을 쥘 수 있게 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부 국민의당 의원들은 이미 정부.여당 측 인사들과 ‘선거제도 개편’을 전제로 접촉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철수 대표도 이날 정부.여당을 향해 날선 발언을 이어갔다. 안 대표는 인천시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급할 때만 읍소하지 말라“고 다그쳤다. 안 대표는 이어 “이번에도 꼬인 것을 풀고 막힌 것을 뚫은 것은 국민의당이었다”며 “(정부.여당은) 국회의 합리성을 존중해 말이 아닌 행동으로 협치를 실천하라”고 촉구했다.

김동철 원내대표 역시 최고위회의에서 "여당은 필요할 때에만 야당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시스템에 의한 협치를 조속히 제도화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김명수 인준안 가결을 국민의당이 주도했다’는 안 대표의 당당함을 이해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며 논란이 되고 있다.

안 대표는 김 후보자 표결 직전까지도 찬반 입장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 오히려 표결 당일 의원총회 자리에서 “‘사법부 독립성’을 판단기준으로 세워 결정해달라”며 반대를 암시하는 듯한 메시지를 던졌다.

특히 이 과정에서 박지원·정동영·천정배 등 호남 중진의원들과 ‘자유투표 원칙’, ‘권고적 당론’ 필요성을 두고 균열을 보이기도 했다. 호남 중진의원들의 적극적 설득에도 안 대표는 '자유투표 원칙'을 고집했다.

이에 안 대표가 원외 대표라는 점 때문에 원내 현안에 대해 뚜렷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쉽지 않다는 한계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안 대표를 향해 “국민의당이 이번 가결에 역할을 한 건 사실이지만, 마지막까지 ‘찬반 당론 정하면 안 된다’ 했던 당사자가 할 말은 아니다”라며 “안 대표 존재감이 부각된 건 사실이지만 좋은 존재로 부각됐는지, 안 좋은 이미지의 존재로 부각됐는지가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 19일로 정치입문 5주년을 맞은 안 대표는 당 지지율 회복과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지방투어를 이어가고 있다. 전국 253개 지역구를 모두 방문할 계획으로 이날은 호남, 영남, 충남에 이어 수도권 투어 첫 일정으로 인천을 방문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