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반도체 호황? 내년부터 가을, 이후는 빙하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인사이트세미콘]

메모리반도체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는 반도체 호황이 내년 하반기부터 정체되기 시작해 2019년부터 하향세에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2일 시장조사업체 IDC 김수겸 부사장은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주최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SEMI 회원사의 날'에서 '성장률에 있어서 올해가 최고점이고 내년부터는 서서히 하락하기 시작하리라 본다.'며 '시장 전체의 금액을 보면 내년 중반부터 하락할 것이고 이후에는 더 강하게 (하락세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IDC가 예측한 올해 전 세계 반도체 시장규모는 3870억달러(약 440조3600억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4%(3380억달러) 성장한 것이다. 핵심은 결국 메모리반도체다. 예상보다 D램과 낸드플래시 수요가 강하게 일어나면서 전체 시장에 영향을 줬다. 여기에는 공급이 원활치 못했다는 점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비트그로스(Bit Growth, 비트 단위로 환산한 생산량 증가율)만 봐도 그렇다. 과거 50% 이상을 기록했던 비트그로스가 20%대로 낮아져 있어 안정적 메모리반도체 가격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부사장은 '(지금까지의 반도체 호황은) 메모리반도체로만 온기가 쏠린 느낌'이라며 '2019년에는 지금 짓고 있는 팹(Fab)이 가동되므로 하락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2017년부터 오는 2021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로 따졌을 때 전체 시장은 1% 성장에 그치고 무선(-4%), 컴퓨팅(-1%)은 역성장하겠지만 산업(4%), 컨슈머(3%), 자동차(9%)가 고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바꿔 말하면 CAGR로는 신수종 산업이 강세, 전통적인 시장의 경우 정체되거나 돌파구를 찾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반도체 호황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의 설비투자(CAPEX) 규모가 크게 높아졌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에만 12조5200억원을 집행해 작년 한 해 규모(13조1500억원)에 바짝 다가섰다. SK하이닉스도 당초 7조원에서 2조6000억원을 더 늘려 10조원에 육박하는 투자를 결정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것이 확실시된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