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캐비닛 문건' 속 블랙리스트 관련 '조윤선 역할' 정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기춘, '블랙리스트 관련' 조윤선 칭찬 정황

송광용 "조윤선과 함께 김기춘 지시받았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오늘(21일) 국정농단 관련 재판 소식의 키워드는 취재를 하다보니 조윤선 전 장관이 됐습니다.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은 1심에서 블랙리스트 관련 혐의에 대해 무죄가 선고된 바 있습니다. 집행유예로 석방되는 데 큰 영향을 끼친 것입니다. 그런데 지난 7월 청와대 캐비닛에서 쏟아져 나온 문건들을 JTBC가 확인해보니 전혀 다른 얘기들이 나왔습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조윤선 당시 정무수석에게 블랙리스트 관련 지시를 잘 이행했다며 칭찬하는 내용도 담겨 있었습니다. 곧 시작될 항소심 재판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이서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검찰에 전달한 캐비닛 문건 중엔 2014년 10월2일의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와 관련된 문건도 있습니다. 당시 비서실장은 김기춘씨였습니다.

이 문건을 보면 '회의 결과, 비서실장 지시사항'이란 제목 아래 정무수석, 교육문화 수석이 홍성담 화가의 그림 전시 차단, 다이빙벨 영화 상영 차단 등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성과를 내고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김기춘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 관련 지시를 잘 이행했다며 조윤선 당시 정무수석 등을 칭찬한 정황이 드러난 겁니다.

이어서 정무수석과 교문수석에게 "문화계의 이념 편향 행태를 좌시해선 안 된다며 적극 대응하라"고 지시한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당시 정황은 오늘 재판에서도 확인됐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블랙리스트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송광용 당시 교문수석은 김기춘 전 실장이 홍성담씨 작품의 광주비엔날레 전시를 막고 영화 다이빙벨의 부산영화제 상영을 차단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인정했습니다.

또 조윤선 전 수석이 함께 지시를 받았는지 묻자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영상편집 : 박수민)

이서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