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생산량 줄어도 잔업 없다" 기아차, 노조 향한 일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건비 부담 가중 경고메시지… 해외로 공장 이전설까지 돌아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가 21일 '잔업 전면중단'이란 유례없는 카드를 꺼내든 것은 노동조합과 정부에 인건비 부담 가중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통상임금 소송 패소 여파로 회사 측의 인건비 부담이 상승하면서 결국 국내 생산감소라는 강경책을 택한 것이다. 통상임금 항소심에서 패소할 경우 현 정부가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인 일자리 창출 문제에 동참할 수 없다는 사정을 에둘러 밝힌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이날 기아차가 오는 25일부터 잔업을 전면 중단키로 결정하면서 기아차는 8년여 만에 잔업 중단 사태를 맞게 됐다. 지난 2009년 1월 금융위기 여파로 일부 잔업을 중단한 바 있지만 인건비를 이유로 전면 중단을 결정한 것은 기아차 설립 후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이미 회사와 노조는 이달 특근을 전면 중단키로 한 상황이다. 향후 특근 역시 최소화하겠다는 것이 회사 측의 입장이다.

이번 기아차의 잔업 중단 및 특근 최소화 결정은 통상임금 소송 1심 판결 후 예견된 수순이었다. 기아차가 산정한 통상임금 소송 패소로 인한 부담금액은 1조원에 달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통상임금 소송 패소로 특근·잔업 시 회사의 손실이 커지는 불합리한 임금체계가 마련된 셈"이라며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불가피하게 잔업 중단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고, 이에 따른 피해는 기아차뿐 아니라 자동차산업 전반에 광범위하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형근 기아자동차 부회장도 최근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에서 기자들에게 "통상임금 관련 부담액을 당장 3·4분기에 충당금으로 쌓아야 하면서 마이너스 실적을 발표할 수밖에 없다"며 인건비 부담에 대한 고충을 털어놓은 바 있다. 기아차가 광명 소하리.광주.화성 등 세 개 공장에서 특근 전면 중단으로 줄일 수 있는 인건비는 연간 300억여원이다.

문제는 고공 행진하고 있는 인건비가 기아차만의 고민이 아니라는 점이다. 최근 중국.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한국 완성차업체들은 인건비 상승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일례로 한국GM의 국내 공장 가동률은 지난 2013년 통상임금 소송 패소 이후 급격히 하락했다. 지난해까지 3년간 누적된 한국GM의 적자는 2조원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는 "소송 이후 통상임금 범위가 확대되면서 높아진 인건비 부담이 유럽 수출물량 감소 등과 맞물리면서 한국GM의 적자 확대를 이끌었다"며 "결국 지속적인 노조의 인건비 상승 요구가 GM 한국 철수설이 끊이지 않는 이유"라고 꼬집었다.

기아차가 생산량 감소를 감수하면서 이번 특근 중단을 결정한 이유를 두고 노조와 정부를 향한 일침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통상임금 소송 패소 후 기아차 생산공장 해외 이전설이 불거진 배경과 일맥상통한다. 현재 기아차 생산직 근로자는 3만여명이다. 기아차가 공장을 해외로 이전할 경우 일자리 감소는 물론 국내 자동자산업 자체가 축소될 수밖에 없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이번 기아차의 결정은 인건비 부담에 허우적대는 한국 자동차업체들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인건비 문제가 해결이 안 되면 기업은 다른 방법을 모색할 수밖에 없을 것이고, 특히 가격 경쟁력이 약한 소형차는 외주업체 생산이나 해외생산으로 돌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미 기아차의 국내 생산량은 지난 2015년부터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