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철민 "부산항보안공사 사장에 연이어 靑 경호실 출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해양수산부 산하기관인 부산항보안공사가 고위직에 청와대 출신 인사들을 대거 채용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인 2013년 이후 사장, 전무이사, 본부장, 상황실장 등 고위직 인사에 청와대 경호실, 부산지방경철창, 기무사, 부산지방해양수산청, 경남도청 국장 출신 등 7명을 임명했거나 채용했다고 밝혔다.

특히 연봉 1억4000만원이 넘는 사장 자리에 관리관 직위의 청와대 경호실 출신이 2명나 임명되기도 했다.

박근혜 정권 출범 직후인 지난 2013년 10월1일에 청와대 경호실 경호안전교육원장 출신 최기호 전 사장이 임명됐으며, 국정농단 논란이 제기됐던 지난해 11월27일 청와대 경호실 경비본부장 출신 허홍 사장이 임명됐다.

또 연봉 1억원이 넘는 전무이사 2명 가운데 경상남도 경제통상국장 출신인 박헌규씨와 청와대 경호실 기술본부장 출신의 현 유병천 전무이사가 채용됐다.

본부장에는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서무계장 출신이 채용됐으며 상황실장으로는 부산지방경찰청 출신과 원사 직위의 기무사령부 보안정보 담당자가 각각 채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전문가를 채용하는 형식으로 했다고 하나 사실상 이른바 힘있는 부처와 기관출신 인사들을 낙하산 인사로 채용한 것과 다름없다"면서 "이들 기관의 고위직들의 자리보전용 자리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부산항보안공사는 8월 현재 소속 임직원들의 자녀를 채용한 사례가 7건으로 나타났다.

채용방법은 모두 공채였지만 채용 직급은 모두 계약직이었으며, 직책은 특수경비원이다. 임직원 자녀 7명 가운데 현재 4명이 정규직이 되었고, 1명은 무기계약직, 2명은 계약직이다.

자녀가 채용될 당시 이들 부모는 내부 감사실장, 경영지원팀, 부장, 과장, 국제여객터미널 과 감천동편 부두, 한진해운 부도 청경반장과 조장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공사측은 결원발생으로 인한 채용이라고 밝혔으나 임직원 자녀들이 채용과정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 자체 감사나 점검이 필요하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철민 의원은 "부산항보안공사는 항만보안전문기관이므로 일방적으로 힘있는 부처나 기관의 간부출신들을 낙하산 인사로 채우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임직원 자녀들을 채용할 경우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투명하게 채용절차를 진행하도록 인사 투명성을 보다 더 제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