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MBC노조 "국정원, 방송장악 문건따라 공영방송 장악 실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향'이라는 공영방송 장악 관련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대부분 국정원 지침대로 실행됐다는 MBC 구성원들의 증언이 나왔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이하 MBC본부)는 20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문건이 MBC에서 실제 어떻게 집행됐는지 파악했다"며 "국정원의 로드맵대로 김재철 전 사장 등이 실행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문건 작성 당시 'PD 수첩' 제작진이었던 최승호 해직 PD, 시사 고발 프로그램 제작진, 전현직 노조위원장 등이 참석해 증언했다. 국정원의 로드맵이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가 지난 18일 공개한 것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원세훈 전 원장이 재임하던 국정원이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에 담긴 내용이다.

MBC 정상화 전략 문건에는 △인적쇄신·편파 프로그램 퇴출 △노조 무력화 △MBC 민영화 3단계 추진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이와 관련 MBC본부는 특히 좌편향 인사와 시사프로그램 퇴출, 노조 무력화, 민영화 등 국정원 문건에 적힌 내용들이 대부분 실행됐다고 밝혔다.

국정원이'인적 쇄신'을 명분으로 퇴출할 각 지역 MBC 사장과 간부의 성향, 과거 행적 등을 담은 명단을 작성했고 실제 노조와 야권 우호적 성향의 국장급 간부 교체나 해고 등이 이뤄졌다고 언론노조 MBC본부는 설명했다.

또 국정원 문건에는 '노영방송 척결'을 위해 노조활동을 사규에 따라 엄중히 징계할 것을 제시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런데 실제로 2010년 이후 3차례 파업을 거치며 조합원 10명이 해고됐고 216명이 대기발령·감봉 이상 징계를 받았다고 MBC본부는 밝혔다.

아울러 MBC본부는 시사고발프로 '후플러스'가 7개월 뒤 폐지되는 등 이명박 정권이 문제로 삼은 프로그램도 차츰 사라졌다고 설명했다.

김연국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MBC장악 문건은 김재철 전 사장 체제뿐만 아니라 김종국-안광한-김장겸 체제에서도 지속적으로 실행되거나 관철시키려는 시도가 끊이지 않았다"며 "국정원 직원들의 일일 업무 일지 등 문서 작성 과정을 공개하고 깊숙이 개입한 관련자들의 범위를 넓혀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정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