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칼에는 눈이 없다"…'그냥 검사' 윤석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 L] [검사 사용설명서-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머니투데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57·사법연수원 23기)이 최근 홍대입구에 나타났다. 대학 동기가 운영하는 식당에 들르기 위해서였다. 단골로 드나든지 20년째다. 서로 다른 길을 가고 있지만 그렇다고 '의리'를 저버리진 않는다. 친구건 후배건 한번 '내 사람'으로 찍으면 영원히 '윤석열의 사람'이다. "한번 맺은 인연은 끝까지 간다"는 게 그의 소신이다.

윤 지검장처럼 조직 안팎의 별명이 상반된 경우는 흔치 않다. 밖에선 '돌아온 칼잡이' '재계 저승사자' 등 살벌한 별칭으로 불리지만 검찰 안에서의 닉네임은 '큰형님' '대장님' 등 푸근한 쪽에 가깝다. 큰 체구 때문이기도 하지만 워낙 후배들과의 술자리를 좋아해서다. 취미는 '후배들 술 사주기', 주량은 '무한대'라는 우스갯소리까지 있을 정도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을 맡아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뒤론 '국민검사'라는 호칭이 어색하지 않게 됐다. 그와 함께 특검팀에서 활약했던 한 검사는 "윤 지검장이 특검 수사팀과 함께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있으면 모르는 사람이 대신 계산을 하고 나가는 일이 잦았다"고 회고했다. 특검 수사 당시 한 피의자는 조사를 받으러 와선 '윤석열 검사와 함께 사진을 찍고 싶다'고 해 수사팀을 당황케 한 적도 있다.

◇"구속 안 시키면 그만 두겠습니다"

지금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검사 가운데 한명이 됐지만, 사실 그는 서른네살에야 겨우 검사로 임관한 '늦깎이 검사'였다. 서울대 법대에 79학번으로 입학했지만 사법고시엔 1991년(33회)에야 붙었다. 주변에선 윤 지검장을 두고 "후배들을 다 가르쳐 합격시키고, 정작 본인 앞가림은 못한 스타일"이라고 했다. 윤 지검장은 "항상 내가 시험을 안 볼 땐 귀신같이 예상문제를 알아맞히고, 내가 볼 땐 잘 못 맞혀서 그런 소리가 나오더라"며 허허 웃었다.

윤 지검장의 연수원 동기인 이정렬 전 동부지법 판사는 "윤 지검장은 연수원 시절에도 독일 법학용어는 물론 법률 이론에 매우 해박했다. 시험에 안 나오는 부분까지 깊이 알고 있었다"며 "연수원 교수와도 논쟁이 붙었는데 밀리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책에서 이해가지 않는 부분은 그냥 넘어가거나 타협하지 않고 끝까지 파고들어 확인하는 스타일이었다"며 "사법시험 합격이 늦어진 것도 그런 스타일 때문이 아닐까 싶었다"고 말했다. 이 전 판사 외에도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송옥렬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두식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그의 연수원 동기다.

호방한 성격과 달리 그의 수사 스타일은 '원칙주의'다. '강골 검사'란 말도 그래서 나왔다. 그의 강골 기질이 알려진 건 검사 6년차 때다. 1999년 서울지검 특수2부에서 김대중 정부 당시 경찰 내 '실세'였던 박희원 경찰청 정보국장(치안감)을 뇌물수수 혐의로 소환하면서다. 당시 경찰의 수사권 독립 문제와 맞물린 상황에서 정보국장이 소환되자 경찰은 '표적 수사'라고 반발했다. 경찰청장은 "박 국장에 대한 사표 처리를 하지 않겠다. 후임 정보국장을 임명하지 않겠다"며 버텼다. 그러나 윤 지검장은 소환 하루 만에 박 국장의 자백을 받아냈다. 박 국장은 영장실질심사를 포기하고 구속을 받아들였다. 끝내 경찰청장은 대국민 사과를 했다.

2006년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서 현대자동차 비자금 사건을 맡았다. 정몽구 회장의 구속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였다. 검찰총장의 고심이 길어지면서 검찰이 불구속 수사를 택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현재 서울중앙지검 1차장인 윤대진 검사와 함께 검찰총장을 찾아간 윤 지검장은 "정몽구 회장을 구속해야 한다"며 사직서를 내밀었다. 결국 정 회장은 구속됐다.

머니투데이

윤석열 특검 수사팀장이 지난 1월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출근하며 소환인 등을 기다리는 기자들과 얘기하며 활짝 웃고 있다./사진=이기범기자


◇좌파 검사? 그냥 검사!

2013년엔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특별수사팀장으로서 국정원을 상대로 고강도 수사를 펼쳐 박근혜정부의 미움을 샀다. 그는 국정원 직원들의 압수수색·체포 영장 청구 사실을 상부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사팀에서 배제됐다. 그러자 윤 지검장은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이 부당한 수사 지휘권을 행사했다고 맞섰다.

여권은 이를 '항명'이라고 몰아세웠다. 국정원 댓글사건 국정감사에서 정갑윤 새누리당 의원이 "증인은 조직을 사랑하느냐. 혹시 사람에게 충성하는 거 아니냐"고 묻자 그는 "네 (조직을) 대단히 사랑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기 때문에 오늘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했다. 이후 그는 박근혜정부 내내 지방 고검을 전전했다.

윤 지검장은 보수진영, 진보진영 양쪽에서 동시에 공격을 받는 흔치 않은 경험을 했다. 국정원 댓글수사 당시 보수진영에선 '종북 좌파' 또는 '친노 검사'라는 비판에 시달렸다. 반대로 대검 중수1과장 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의 딸 정연씨를 기소했을 땐 진보진영으로부터 '친노를 저격하는 검사'란 말을 들었다.

그를 지켜본 이들에 따르면 윤 지검장의 정치성향은 보수에 가까운 편이다. 그러나 이런 성향이 수사에 개입되지는 않는다는 게 주변의 평가다. 그는 박근혜정부 시절 야권으로부터 끊임없이 '러브콜'을 받았지만 끝까지 고사하고 검찰에 남았다. 한 연수원 동기 변호사는 그를 두고 "성격상 사표 낼 사람이 아니고, 변호사 할 스타일도 아니다"라며 "검사직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했다. 한 동료 검사는 "정치적 성향과 상관없이 그는 '검으면 검다, 희면 희다'고 말하는 검사였다"고 했다.

"사람을 표적으로 삼고 수사하면 안 된다. 검사는 사건만 보고 수사해야 한다." 윤 지검장이 사석에서 수시로 하는 말이다. 심재륜 전 부산고검장이 남긴 '수사십결'의 마지막 계명 "칼에는 눈이 없다"와 일맥상통한다. 색안경을 낀 이들은 그에게 '정치검사' '좌파검사' 등 온갖 수식어를 붙이지만, 그를 아는 이들에게 윤석열은 눈 없는 칼을 쥔 '그냥 검사'일 뿐이다.

[프로필]

△1960년 서울 출생 △충암고, 서울대 법학과 졸업 △제33회 사법시험 합격 △사법연수원 23기 △대구지검 검사 △춘천지검 강릉지청 검사 △수원지검 성남지청 검사 △서울지검 검사 △부산지검 검사△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광주지검 검사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검사 △대검 중앙수사부 검찰연구관 △대전지검 논산지청장 △대구지검 특수부장 △대검 범죄정보2담당관 △대검 중수2과장 △대검 중수1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수원지검 여주지청장 △대구고검 검사 △대전고검 검사 △서울중앙지검장

백인성 (변호사) 기자 isbae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