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특파원+] '시진핑 사상' 당장 삽입 여부 '7중 전회' 에서 판가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 사상' 채택 가능성 놓고 관측 엇갈려

세계일보

최근 중국에서 열린 ‘브릭스 정상회의’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개막 연설을 하는 시진핑 국가주석.바이두 캡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1인 권력체제 공고화의 기준이 될 ‘시진핑 사상’의 당장(黨章) 삽입 여부가 오는 10월 11일 제18기 중앙위원회 제7차 전체회의(7중 전회)에서 판가름날 전망이다.

다음 달 18일 열리는 19차 공산당 대회를 앞두고 왕치산 중앙기율위 서기 은퇴설, ‘시 사상’ 당장 삽입 등 시 주석 1인 체제 가속화를 둘러싸고 나오는 엇갈린 관측들은 공산당 지도부 내 치열한 권력 투쟁을 방증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중국 지도부, ‘당장’ 개정키로…. 10월11일 7중 전회에서 ‘시 사상’ 삽입 최종 결론 날 듯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는 전날 중앙정치국 회의를 열어 19차 당 대회에서 당장 개정을 처리키로 하고 “다음 5년의 새로운 형세, 새로운 임무에 근거해 당장을 적절하게 개정하는 것이 중국식 사회주의 건설과 위대한 공정을 추진하는 데 유리하다”고 밝혔다.

이어 “19차 당 대회 보고에서 확립된 중대한 이론관점과 전략사상을 당장에 편입시켜 당장이 중국화된 마르크스주의의 최신 성과를 체현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와 관련, 중국 지도부가 전날 중앙정치국 회의를 통해 당 중앙위원회가 19차 당 대회에 상정할 업무보고서 초안과 당장 개정안, 기율검사업무 보고안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정치국원들은 업무 보고안 및 당장 개정안, 당내 의견수렴 결과를 청취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회의에서 논의된 3건의 문건은 19차 당 대회 직전 열리는 7중 전회에 제청된다. SCMP는 7중 전회에서 시 사상의 당장 삽입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전날 열린 회의에선 당장에 ‘시 사상’이 편입 여부가 논의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만 “18기 당 중앙이 제시한 치국이정(治國理政)의 신이념, 신사상, 신전략이 충분히 체현되도록 해야 한다”고만 강조됐다고 보도했다.

◆‘시 사상’ 당장 삽입 가능성 관측 엇갈려...“이미 불발” vs “11일 최종 결정”

이를 놓고 일각에선 ‘시 사상’의 당장 삽입이 불발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고 있다. 중국 공산당이 시 주석의 이름이 들어간 ‘시진핑 사상’보다는 시진핑 지도부의 지난 5년간의 전반적인 국정운영 이념을 정리해서 지도지침으로 삼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중국 공산당은 지난해 10월 6중 전회에서 시 주석의 ‘핵심’ 지위가 확립된 뒤 시 주석의 치국 이념을 정리해서 ‘시진핑 사상’으로 당장에 삽입하려 시도해왔다. 따라서 전날 회의에서 ‘당 중앙의 치국이정’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이 같은 시진핑 지도부의 시도가 일단 불발된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시진핑 1인 권력체제를 약화하고 집단지도 체제의 의미를 부각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는 것이다. 심지어 ‘시 사상’의 당장 삽입은 5년 뒤인 2022년 20차 당 대회를 기약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그러나 다른 일각에선 여전히 시 주석의 정치 이념이 중국 공산당의 지도 사상이 될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19차 당 대회 직전에 열리는 7중 전회에서 ‘시 사상’이 삽입될지가 최종 결정될 것이어서 전날 회의 결과에 따라 이를 속단하는 것은 성급하다는 것이다. 베이징의 정치평론가 장리판(章立凡)은 “19차 당 대회 직전 열리는 7중 전회에서 ‘치국이정 신이념’에 시 주석의 개인 성명이 들어갈지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진핑 사상’이 채택되면 시 주석의 당내 지위는 마오쩌둥(毛澤東), 덩샤오핑(鄧小平)과 대등해지겠지만 그렇게 되지 못한다면 전임자인 장쩌민(江澤民), 후진타오(胡錦濤)와 같은 급의 지도자로 여겨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시진핑 사상...치국이정 아래 ‘4개 전면’이 핵심

치국이정으로 상징되는 시 주석의 사상은 ‘4개 전면’(四個全面) 전략이 핵심이다. 치국이정은 국가통치나 국정운영을 의미한다. 4개 전면은 시 주석이 2015년 18기 5중전회에서 제시한 전략이다. 전면적인 샤오캉(小康)사회 건설, 개혁 심화, 의법치국(법치주의), 종엄치당(從嚴治黨) 등 4대 국정과제 전략을 담고 있다. 시 주석이 강조하는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생태문명 건설이라는 ‘5위 일체’(五位一體)도 역시 시 사상에 포함된다. 특히 시 주석의 ‘7·26 강화’가 치국이정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시 주석은 7월 26일 장관·성장급 지도간부 회의에서 당의 영도, 종엄치당을 강조하고 “정당의 미래는 궁극적으로 인민이 편을 들거나 등을 돌리는데 따라 결정된다”며 중단없는 당의 체질개선을 촉구했다. 시 주석은 당시 회의에서 위대한 투쟁 진행, 위대한 공정 건설, 위대한 사업 추진, 위대한 꿈 실현 등 ‘4개 위대’(四個偉大)를 제시했다. 이 또한 4개 전면, 5위 일체와 함께 치국이정의 이념을 구성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이우승 특파원 wsle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