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위안부 조직에 日 정부 개입"…호사카 교수, 일본 자료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군이 위안부를 조직하는 과정에서 일본 행정부가 개입한 증거가 발견돼 일본 정부가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장인 호사카 유지 교수는 오늘(19일), 세종대 학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시아여성기금이 1997년 3월 출판한 '정부조사 종군위안부 관계자료 집성' 5권을 번역한 내용을 일부 공개했습니다.

호사카 교수는 "중국에 주둔한 일본군이 위안부 동원을 결정하면 현지 외무성 총영사관이 내무성에 의뢰하고, 내무성은 각 경찰서에 위안부 모집 허가를 내렸다"며 "정부가 군에 편의를 제공한 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위안부를 동원하는 과정은 취업 사기를 빙자해 부녀자를 유괴하거나 납치하는 범죄와 다를 게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호사카 교수가 공개한 문건에는 1937년 8월 외무성이 작성한 '불량분자의 지나도항 단속에 관한 건', 1938년 2월 경시청이 작성한 '시국 이용 부녀유괴 피의사건에 관한 건' 등이 있습니다.

그는 오늘 공개한 문서에 대해 "아직 한국에 정식 번역돼 출판된 적이 없고, 분석 연구도 없었다"며 "일본에서 해당 자료를 수집한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를 만나 공식 허가와 협력을 얻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기태 기자 KKT@sbs.co.kr]

☞ [나도펀딩] 40년 만에 읽은 아들의 편지…한글 학교 돕기
☞ [VOICE 오픈] 아나운서와 기자들이 직접 들려주는 뉴스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