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추미애 '땡강' 발언 6일 만에 사과…그동안 무슨 일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보신 대로 추미애 대표가 국민의당에 엿새 만에 사과했습니다. 앞서 이른바 '머리 자르기' 발언 때 끝까지 사과를 거부했던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이번에는 뭐가 달라진 건지, 안지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11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부결된 뒤 추미애 대표는 국민의당을 맹공했습니다.

"염치가 없다"고 했고, "땡깡을 부린다"는 표현도 썼습니다.

이랬던 추 대표가 국민의당이 사과를 요구하자 발언 엿새 만에 사과를 한 겁니다.

지난 7월 '머리자르기' 발언 때 사과를 끝내 거부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리 사과를 했던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이렇게 빨라진 사과의 배경엔 우선 청와대와 원내지도부의 우려 전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주 추 대표를 따로 만나 국민의당 문제를 상의했습니다.

또 협상을 해야 하는 원내지도부는 강경한 국민의당 기류를 수시로 추 대표에게 전했습니다.

추 대표도 스스로 국민의당에 회담을 물밑 제안하는 등 해결책을 찾았지만, 제안이 거부되면서 위기감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지난 15일로 예정됐던 호남 방문 최고위원회의까지 취소했는데도 국민의당 태도에 변화가 없자 추 대표는 참모들에게 사과문 준비를 지시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추 대표는 청와대 등에 사과 계획을 알리진 않았다고 당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주현, 영상편집 : 정다정)

안지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