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KBS 블랙리스트' 당사자들 "관리당한단 느낌 들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제작 이태호, 조혜인] 사진합성,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이명박 정부의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재임 시절 국정원이 KBS 간부급 기자·PD의 성향을 사찰하고 퇴출을 주도하는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당시 상황을 회고하는 KBS 기자, PD들의 구체적인 증언이 나왔다.

국정원이 2010년 6월 작성한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보고서에 실명이 등장한 전현직 KBS 기자·PD들은 18일 오후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이하 KBS본부노조)가 개최한 '청와대·국정원 KBS 좌편향 색출 주도 문건 공개' 기자회견에 참석해 당시 업무 배제·보직 박탈 등을 당했던 경험을 털어놨다.

국정원 보고서는 "KBS가 6월 4일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곧바로 후속인사에 착수할 계획인데, 면밀한 인사검증을 통해 부적격자를 퇴출할 필요가 있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국정원은 퇴출 대상으로 ▲ 좌편향 간부 ▲ 무능·무소신 간부 ▲ 비리연루 간부를 적시했다.

2010년 '취재파일 4321' 팀장이던 용태영 KBS 기자는 "(문건에서) 왜곡보도 사례로 언급된 한명숙 무죄, 4대강, 봉하마을 관련 보도는 매우 드라이한 내용이었다"고 주장했다.

용 기자는 "당시 해당 프로그램의 데스크를 맡은 지 3∼4개월 정도 지나 국장이 부르더니 '다른 곳으로 가야겠다'며 이유도 없이 인사발령을 냈다"며 "지금 생각해보니 이게(국정원 문건이) 영향을 미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2014년 퇴직한 이상요 전 KBS PD는 "그전부터 회사에 다니면서 관리당하고 있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다"며 "회사 간부들이 툭툭 던지는 말들은 그 사람들이 아니라 밖에서 만들어낸 말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런 말로 나를 질책했다는 생각이 분명히 든다"고 회상했다.

이 전 PD는 '인물현대사' 책임프로듀서(CP), 'KBS스페셜' CP 등을 맡았으며 이명박 정권 이후 보직 없이 지내다가 2014년 정년퇴직했다.

2010년 라디오국 EP를 지낸 소상윤 라디오국 PD는 "문건을 보니 나에 대해 '편파방송에 대한 자성이 없다'고 써놨는데 편파방송은 내가 맡았던 KBS 열린토론을 지칭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KBS본부노조는 "국정원의 보고서는 구체적인 내용상 KBS 내부의 협조자 없이는 만들어질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이날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과 함께 원 전 원장 재임 당시 국정원이 만든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향' 문건도 공개했다.

2010년 2월 16일 원 전 원장이 'MBC 신임사장 취임을 계기로 근본적인 체질개선 추진'이라는 지시를 함에 따라 담당 부서에서 작성한 이 문건은 ▲ 노영(勞營)방송 잔재 청산 ▲ 고강도 인적 쇄신 ▲ 편파 프로 퇴출에 초점을 맞춰 근본적 체질개선 추진 등의 내용이 골자다.

이와 관련해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블랙리스트에 거론된 연예인의 프로그램 출연 금지나 하차 압박, 프로그램 제작 불발 등의 외압·내압 사례를 공개하고 법적 대응키로 한 바 있다.

sujin5@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