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바른정당 ‘휘청’..이혜훈 이어 남경필 악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영수 기자] 20석의 미니정당 ‘바른정당’이 연이은 악재에 휘청이고 있다. 지난달 이혜훈 당 대표가 금품수수의혹을 받고 자진사퇴한데 이어 이번엔 남경필 경기도지사 큰아들의 필로폰 투약 혐의가 돌발변수로 떠올랐다.

공교롭게도 바른정당은 18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오는 11월 13일 ‘당원대표자회의(전당대회)’를 열고 새 지도부를 뽑고 내년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하려고 했다. 하지만 이날 남 지사 큰아들의 필로폰 투약 혐의 사건이 터지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바른정당은 남 지사의 큰아들 사건에 앞서 김무성 의원이 옛 새누리당 대표 당시인 2015년 김 의원의 사위 이모씨가 마약 투약 혐의로 구속됐다가 집행유예를 받아 논란이 됐던 전례가 있다. 이에 18일 비공개로 진행된 최고위원회에선 “굿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남 지사는 큰아들의 필로폰 투약 혐의로 정치 인생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남 지사 큰아들은 지난 2014년 군복무중 후임병사에 대한 가혹행위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전과가 있다. 집행유예 기간중 이번 마약 투약 혐의로 체포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가중처벌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큰아들이 두번째 범죄를 저지르면서 남 지사의 정치인생은 갈림길에 놓이게 됐다. 실제 이날 큰아들의 마약 투약 혐의 관련 기사 댓글에는 남 지사와 바른정당을 함께 비판하는 목소리가 대다수를 이뤘다. 이날 남 지사의 측근은 “(이혼을 겪은)남 지사는 본인이 정치를 하려는 의지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당장 사퇴라는 건 좀 무책임한 측면이 있어서 추이를 지켜봐야겠지만 앞으로 적극적인 정치 행보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 같아 안타깝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남 지사가 내년 임기를 끝으로 잠시 공백을 갖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제기하고 있다.

남 지사 큰아들의 필로폰 투약 혐의가 불거지면서 바른정당 역시 상황이 녹녹치 않게 됐다. 내년 지방선거에 내세울 출마 후보가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현재 바른정당 소속 광역 자치단체장은 남 지사와 원희룡 제주지사 등 2명뿐이다.

여기에 가장 큰 문제는 가뜩이나 당 지지율이 최하위권인 상태에서 김무성 의원에 이은 남 지사의 친인척 필로폰 투약 혐의, 이혜훈 전 대표의 금품수수 의혹 등으로 당 이미지가 실추됐다는 점이다. ‘깨끗한 보수’를 앞세워 젊고 새로운 보수층을 끌어 들이려했던 당초 목표가 무색하게 된 셈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바른정당의 연이은 악재가 (다른 당으로의 흡수 등)정계개편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미니정당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좌초되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