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경찰, '정치자금법 위반' 이혜훈 입건 방침…보강 수사 마무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혜훈 바른정당 전 대표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내사해온 경찰이 이 전 대표에 대한 보강수사를 마무리하고 입건하기로 방침을 세웠습니다.

김정훈 서울경찰청장은 오늘(18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주 내로 이 전 대표에 대해 검찰에 입건지휘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 전 대표가 자신이 회장으로 있는 유관순기념사업회를 통해 한 상가연합회로부터 우회적으로 정치자금을 받아 썼다는 첩보를 입수해 1년 넘게 내사를 진행해왔습니다.

경찰은 지난달 이 전 대표를 입건하려 했지만 검찰로부터 수사 보완 지휘가 내려왔고, 이후 이 전 대표가 이번 사건에 직접적으로 개입한 혐의를 입증하는데 주력해왔습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지난해 4월 20대 총선을 앞두고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가 한 상가연합회로부터 기부금 5천만원을 받도록 한 뒤 이를 불법정치자금으로 사용한 의혹을 받습니다.

경찰은 상인연합회 관계자로부터 이 전 대표의 총선을 돕기 위해 기부금을 냈다는 진술을 확보해 기부금 자체가 정치자금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경찰은 지난해 9월 유관순 기념사업회를 압수수색하고, 기부금을 단체가 받도록 주도한 전직 구의원 2명과 돈을 건네준 상인연합회 회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입건하라는 지휘가 검찰로부터 내려오면 내사가 정식 수사로 전환된다"며 "이후 이 전 대표를 소환할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형우 기자 dennoch@sbs.co.kr]

☞ [나도펀딩] 40년 만에 읽은 아들의 편지…한글 학교 돕기
☞ [VOICE 오픈] 아나운서와 기자들이 직접 들려주는 뉴스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