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박 전대통령 바라보자 시선회피한 정호성 “증언 거부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안봉근, 이재만, 정호성 등 박근혜 정부 ‘문고리 3인방’ 중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박 전 대통령 재판에서 증언을 거부했다.

정호성 전 비서관은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재판에 이날 처음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어 증인 선서를 앞두고 증언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앞서 발언한 모든 사실은 인정한다고도 덧붙였다.

헤럴드경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18일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선서 전 “오늘 이 자리에 나오기까지 굉장히 많은 고민을 했다”며 “제가 오랫동안 모셔온 대통령께서 재판을 받는 참담한 자리에서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느냐”라면서 “제가 도저히 감내할 수 없어서 증언을 거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증언을 전체적으로 거부할 수는 없다”며 “일단 (신문 사항에 대해) 들어보고 하나하나에 대해서 증언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돼 있다”며 “증언을 거부할 수 있다고 해서 선서까지 거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선서를 하고 신문 과정에서 증언 거부권 행사 여부를 본인이 판단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정 전 비서관은 일단 선서를 하고 재판에 임했다. 재판부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는지를 묻자 대답을 했다. 그러나 다른 질문에 대해서는 “앞서 말했듯이 증언을 거부하고 기존 재판에서 증언과 진술을 많이 했다”며 “더 이상 오늘 이야기하지 않겠다. 다만 이미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는 인정한다”고 진술했다.

그러는 동안 박 전 대통령은 고개를 숙이고 책상을 바라보고 있었다. 안경을 쓴 박 전 대통령은 방청석을 둘러보기도 했다. 그러나 정 전 비서관 쪽을 바라보는 모습은 좀처럼 나타나지 않았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