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추가 기소·재판부 직권…박근혜 구속 연장 '두 가지 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만기는 10월 16일 자정입니다. 이제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 전체 18개 혐의 가운데 지금까지 마무리된 것은 정유라씨 승마 지원과 관련한 뇌물죄 정도입니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기간이 연장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정원석 기자가 관련 쟁점들을 먼저 정리해드립니다.



[기자]

박 전 대통령의 구속 만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남은 재판 기일은 10월16일 당일까지 포함해 12번 가량입니다

증인 신문을 처음 시작한 5월29일부터 그동안 76명을 증인으로 불러 조사했지만, 남은 증인은 검찰 측만 40명 정도입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60명 가까운 증인을 더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현실적으로 하루 2~3명 이상 신문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 기한 내 재판을 마치기가 어렵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이 경우 구속 기한이 연장되지 않는다면, 박 전 대통령은 석방된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검찰은 이 경우 지지자들의 소란, 증거 인멸 우려, 건강을 이유로 한 불출석 등 재판에 차질이 빚어질까 우려합니다.

구속 기한이 연장될 경우의 수는 2가지입니다.

먼저 검찰이 새로운 범죄 내용으로 추가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법입니다.

어버이연합 등 극우 단체들을 청와대가 지원했다는 '화이트 리스트' 수사도 그 중 하나입니다.

앞서 청와대 캐비닛에서 문건이 발견돼 검찰로 넘어간 자료인데, 현재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재판부가 직권으로 기한을 연장하는 방법입니다.

검찰이 재판부에 기한 연장을 요청하고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선 검찰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당시 롯데와 SK그룹의 재단 출연금 의혹에 대해선 뇌물죄를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기한 연장을 요청할 수 있다는 법조계 분석도 나옵니다.

구속연장과 관련한 논의는 이르면 이번 주부터 재판 과정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 영상편집 : 김지훈)

정원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