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종교인 과세' 앞두고…보수 개신교계 "2년만 미뤄달라"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종교계 돌며 "협조 부탁드립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종교인 소득 과세를 앞두고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최근 종교계 인사들을 잇달아 만나고 있습니다. 오늘(14일)은 보수 개신교계 인사들을 만났는데 보수 개신교 측은 준비가 덜 됐다면서 과세를 2년 미뤄달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송욱 기자입니다.

<기자>

김동연 부총리가 오늘은 보수 개신교계 인사들을 만났습니다. 과세에 대해 공감을 표명한 불교와 천주교에 이어 세 번째 종교인들과의 만남입니다.

엄기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은 간담회가 시작되자마자 내년 과세 시행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엄기호/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 (종교계와) 소통도 없이 시행 매뉴얼이 만들어져서, 종교 갈등과 침해는 물론 근간 뿌리째 흔들려 버리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서.]

정서영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은 세무사찰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정서영/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 정부가 교회를 사찰 한다는 데에 우리가 굉장히 지금 예민해져 있는 거예요. 쓸데없이 헌금하고 오해받을 소지도 있기 때문에.]

보수 개신교 측은 종교인 과세를 반대하는 건 아니지만 준비가 덜 됐다며 2년간 과세를 유예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종교계를 사찰 할 의도는 없다고 강조하면서, 유예를 위해선 법을 개정해야 하기 때문에 국회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김동연/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 유예가 금년 말로 끝나기 때문에 내년에 시행하는 데에 차질 없도록 준비한다는 게 저희 입장입니다.]

김 부총리는 내일 종교인 과세에 찬성하는 진보 개신교 측을 만나는 데 이어 원불교 등 국내 7대 종단 방문을 이어 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김종우)

[송욱 기자 songxu@sbs.co.kr]

☞ [나도펀딩] 40년 만에 읽은 아들의 편지…한글 학교 돕기
☞ [VOICE 오픈] 아나운서와 기자들이 직접 들려주는 뉴스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