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대협, 베트남대사관 앞서 “한국군 전쟁범죄 사죄합니다”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주한 베트남대사관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 시작

다음달 31일까지 오전 8시부터 한시간 동안 계속



한겨레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삼청동 주한베트남대사관 앞에서 베트남전쟁에 참전했던 한국 군인들에 의한 민간인학살, 성폭력 등 전쟁 피해자 문제에 대해 베트남 정부와 국민에게 사죄하는 내용의 손팻말을 들고 서 있다. 정대협은 다음달 말일까지 이 사과를 계속할 예정이다. 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인권·여성단체들이 주한 베트남대사관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시작했다. 베트남전 당시 한국 군인들의 전쟁범죄로 고통을 겪은 베트남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기 위해서다. 정대협은 오는 11월 베트남 한국군 민간인학살 피해 지역으로 ‘사죄 기행’도 떠날 예정이다.

첫 시위자로 나선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14일 아침 8시30분께 서울 종로구 주한 베트남대사관 앞에서 ‘베트남 정부와 베트남 인민에게 한국 국민으로서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한 시간 남짓 1인시위를 했다. 윤 대표가 한국어와 베트남어 2개 국어로 제작된 손팻말을 들고 서 있자, 한 베트남 국적 시민이 다가와 고맙다는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윤 상임대표가 두 손에 펼쳐 든 손팻말엔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길원옥 할머니의 사과 문구도 담겼다. 두 할머니는 “우리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20년 넘게 싸워오고 있지만, 한국 군인들로부터 우리와 같은 피해를 당한 베트남 여성들에게 한국 국민으로서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시위를 마친 윤 상임대표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일본처럼 전시 피해자를 부정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위안부’ 피해자 명예 회복을 위해 수십년간 활동해온 우리가 할머니들의 바람을 담아 베트남 전시 피해자 문제를 알리고 국민을 설득하는 게 좋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뜻은 베트남 민간인 학살 피해자와 여성 성폭력 피해자들을 돕는 쪽으로 향해 있었다. 정대협은 2012년 3월8일 ‘세계 여성의 날’에 김복동·길원옥 할머니의 제안으로 전시 성폭력 피해자를 돕는 ‘나비기금’을 설립했다. 당시 두 할머니는 나비기금을 조성하면서 일본 정부로부터 ‘위안부’ 피해에 대한 법적 배상을 받으면 배상금 전액을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을 위해 기부하기로 했었다.

시민사회단체와 시민 등이 십시일반으로 모은 나비기금은 2013년 콩고민주공화국 전시 성폭력 피해자를 돕는 데 쓰였고, 2014년부터는 베트남 한국군 성폭력 피해자와 한국군 2~3세 지원으로도 쓰임새를 넓혔다. 타국의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을 지원하는 나비기금 사업의 하나로 2013년부터 매년 1회 베트남으로 나비기행을 다녀오기도 했다. 2015년 6월24일 제1184차 수요시위에 참석한 김복동 할머니는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을 위해 써 달라며 전 재산인 5천만원을 나비기금에 기부하기도 했다.

이번 1인시위는 다음달 31일까지 매일 아침 8시부터 한 시간 동안 진행된다. 전국여성연대를 비롯해 평화의 소녀상 작가인 김서경·김운성씨 부부와 한베평화재단, 시민들이 함께 사과의 목소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박수진 기자 jjinpd@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