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답없는 박성진에 애탔던 與…공 넘겨받은 靑(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성진 자진사퇴 무게 속 靑 "일단 지켜보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상황 지켜볼 듯

뉴스1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내용이 담긴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왼쪽부터 박정, 박재호,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다. 2017.9.13/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정치권은 13일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입장표명 여부에 하루 종일 촉각을 곤두세웠다.

당초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전날(12일)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경과보고서 채택을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못 박은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입장 정리를 위해 연기를 요청하면서 이날 오후 3시께로 보고서 채택을 연기했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 내에선 청문보고서 채택 연기는 사실상 박 후보자에게 자진사퇴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준 것이라는 해석이 중론이었다.

이에 따라 박 후보자가 보고서 채택 전에 거취를 결단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한때 박 후보자가 오후 3시께 입장발표를 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지만, 기대했던 박 후보자의 입장발표는 나오지 않았다.

결국 산자중기위는 이날 오전 여야 간사간 회동을 통해 야3당의 부적격 입장을 거듭 확인한 뒤 오후 전체회의 전까지 상황에 변동이 없으면 보고서를 채택하기로 입장을 정했고, 오후 열린 전체회의에서 여당 의원들의 퇴장 속에 박 후보자가 장관으로서 자질과 능력에 있어 '부적격하다'는 의견을 명시한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청문보고서 채택 당시 여당 간사인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퇴장하지 않고 자리를 지켰다. 사실상 여당도 보고서 채택에 암묵적으로 동의했다는 메시지를 준 것으로 해석된다.

일단 여권 내에선 국회가 박 후보자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힌 만큼 박 후보자가 조만간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특히 박 후보자가 지난 11일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청문회에서 부적격 의견을 내리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위원님들의 판단에 따르겠다"고 답변한 것도 이런 관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핵심당직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국회가 박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을 한 것"이라며 "이제는 박 후보자가 입장을 밝히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국회의 부적격 청문보고서 채택으로 공을 넘겨 받은 청와대의 분위기도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경우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대체적인 분위기는 '자진 사퇴'에 무게를 두고 있는 흐름이다.

다만,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가 불확실한 만큼 '좀 더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의 한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일단 지켜보자"라고 밝혔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국회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박 후보자의 입장은 변함이 없지만, 입장을 언제 밝힐지는 전체적인 상황을 좀 더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김명수 후보자 인준 문제로 인해 문 대통령이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상황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하지만,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안 부결사태에 국민의당 등 일부 야당도 부담을 느끼고 있는 데다 '박성진 카드'가 장기화되는 것 자체도 논란의 소지가 적지 않아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