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건보 사각지대'에 놓인 145만 가구…추가 대책 필요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내년부터 건강보험 혜택을 크게 늘리는 '문재인 케어'가 시행됩니다. 그런데 이 정책이 시행돼도 여전히 사각지대는 있습니다. 바로 건강보험료를 체납한 저소득층입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일용직 노동자 정 할머니는 아파도 병원에 못 갑니다.

건강보험료 90만 원이 밀려서입니다.

자기분담금만 내고 진료를 받을 순 있지만 그러고 나면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나머지 진료비도 다 내라는 청구서가 날아옵니다.

이미 할머니와 가족 앞에 이렇게 쌓인 청구액은 1200만 원이 넘습니다.

[정모 씨 : 지금 병원은 안 다니죠. 가면 또 독촉장 날라오고 부담스러워서 못 가고 있는 거죠.]

건보공단은 여기에 최대 9%까지 체납이자도 부과합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실에 따르면 6개월 이상 건보료를 체납해 이렇게 건보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중 가운데 70%는 연소득이 500만 원 이하입니다.

세대수로는 145만 가구인데 평균 체납액은 119만 원으로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체납액을 합치면 1조7000억 원이 넘어 일괄구제가 쉽지 않습니다.

'문재인 케어'가 시행돼도 이들에 대한 대책은 빠져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이들 저소득 체납자에게 건보혜택을 되돌려 주기 위한 실질적 방안이 추가로 논의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안지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