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보건산업 육성 ‘좋은 일자리 10만개’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보건복지부가 의료서비스 개선과 더불어 보건산업을 육성해 좋은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또 초등생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범정부 공동추진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31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핵심정책 토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이같은 향후 정책방향을 보고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복지부는 먼저 미래세대에 대한 투자와 함께 출산ㆍ양육친화적 환경 조성에 필요한 정책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내년 7월부터 5세 이하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의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15세 이하 입원진료비 경감, 장기결석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기아동 조기발굴 시스템을 구축해 아동보호체계의 공적 책임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률 40% 달성과 함께 보조·대체교사 2만1000명 배치, 초등생 완전돌봄 실현 등 보육ㆍ돌봄지원에 대한 국가의 역할을 강화한다.

근본적인 출산율 회복을 위해서는 고용, 주거, 일ㆍ생활 균형 등 구조개혁과 함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통한 장기적 인구비전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의료서비스의 대대적 개편도 예고했다. 올 하반기 중 동네의원을 통한 만성질환 관리 모형을 구축해 내년부터 실시하고, 호스피스 대상 확대와 가정형ㆍ자문형 등 전문 의료서비스를 강화해 일자리를 늘린다는 방침이다. 복지부는 소득수준 증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보건의료 분야 성장을 통한 일자리 증가분 10만 개를 포함할 경우 최대 20만명의 고용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독거노인 위주로 시행되었던 방문건강관리는 보건소를 통해 모든 노인에게 확대하고, 취약지에 거점 종합병원을 구축해 지방의료원–국립대병원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 공공의료체계도 강화한다.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보건산업도 적극 육성해 전문 일자리 창출에도 힘을 쏟는다. 이를 위해 제약·의료기기·화장품에 대한 종합계획을 오는 12월까지 수립하고, 보건의료 빅데이터 추진전략을 마련한다.

오는 2020년까지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를 건립하는 등 공공백신 인프라를 선제 구축하고 치매 진단·치료, 방역연계 감염병 R&D도 내년 상반기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igiza7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