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네덜란드, 테러 위협에 록밴드 공연 취소…가스통 미니밴 적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스페인 번호판 운전자 이틀째 조사…제2 용의자도 체포"

테러위협 첩보 제공한 스페인 "바르셀로나 테러와는 무관"

연합뉴스

네덜란드 록밴드 공연 노리려던 테러 차량?
(로테르담 AP=연합뉴스) 네덜란드 경찰이 23일(현지시간) 테러위협 첩보에 따라 로테르담 시내에서 열린 예정이던 미국 출신 록밴드 '알라-라스'의 공연을 전격 취소한 뒤 주변에서 수상한 행적을 보인 스페인 번호판의 미니밴을 적발, 내부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미니밴에서 여러 개의 가스통을 발견했으며 운전자를 현장에서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ymarshal@yna.co.kr



연합뉴스

테러 위협에 경계를 강화한 네덜란드 경찰
[EPA=연합뉴스]



(브뤼셀·서울=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김수진 기자 = 유럽 최대 항구도시인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23일 오후(현지시각) 테러 위협 첩보에 따라 미국 출신 록밴드의 공연이 급히 취소됐다.

또 경찰은 23일 저녁 공연장 주변과 24일 아침 네덜란드 남부도시에서 잇따라 두 명의 용의자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로테르담 시 당국과 경찰은 지난 23일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스페인 당국으로부터 테러위협 첩보를 통보받고 로테르담 시내의 공연장 마실로에서 예정됐던 미국 출신 록밴드 '알라-라스'의 공연을 공연 시작 직전에 취소했다고 밝혔다.

당국은 이어 마실로에 입장한 관객들을 긴급히 대피시키고 폭발물 등을 검색했으나 별다른 것을 찾아내지는 못했다.

다만 경찰은 때마침 공연장 주변을 여러 차례 오가며 '배회'하는 등 수상한 행적을 보인 스페인 번호판을 단 미니밴을 적발했고, 이 차량에서 여러 개의 가스통을 발견해 운전자를 현장에서 체포했다.

연합뉴스

테러 위협에 공연 취소 후 가스통 실은 미니밴 적발 [로테르담 EPA=연합뉴스]



아흐메드 아부탈레브 로테르담 시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스페인 경찰로부터 테러가 우려된다는 첩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아부탈레브 시장은 그러나 공연장 주변에서 검거된 용의자와 공연장 테러 위협 사이에 직접적인 연결 고리가 있는지 단정 짓기는 이르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네덜란드, 테러 위협에 美록밴드 공연 취소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검거된 미니밴 운전자는 경찰 조사에서 자신의 차에서 발견된 가스통은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미니밴 운전자를 이틀째 조사 중이다.

이런 가운데 네덜란드 경찰은 24일 오전 이번 테러 위협 첩보와 관련해 네덜란드 남부의 브라반트 지역에서 제2의 용의자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아침 브라반트에 있는 집에 대해 긴급 수색을 벌여 22살된 용의자를 체포했다고만 발표했을 뿐 용의자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스페인 대테러 당국 관계자는 스페인 민간경비대로부터 로테르담의 공연장에서 테러 공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정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스페인 민간경비대는 네덜란드 당국과 이번 사건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조사를 벌이고 있으나 이번 테러 위협은 지난주 스페인 바르셀로나와 캄브릴스의 연쇄 차량테러와는 무관한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지난해 프랑스에서 공연 중인 미국 록밴드 알라-라스
[EPA=연합뉴스]



gogog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