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K-9 폭발' 부대 헌병단장 사고 조사서 배제…흙 유출 사건 탓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K-9 포사격 훈련 중 폭발사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지난 18일 K-9 자주포 폭발사고가 난 부대의 헌병단장이 부하 수사관의 비리 의혹을 제대로 파헤치지 않았다가 K-9 사고 조사에서 배제됐다.

24일 군인권센터와 국방부 등에 따르면 육군 5군단 헌병단장 백모 대령은 K-9 폭발사고 조사를 위한 민관군 합동조사단에서 물러났다.

아울러 5군단이 속한 육군 3군 사령부는 백 대령과 5군단 헌병 수사관 이모 원사에 대한 수사를 군 검찰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원사는 지난달 초 헌병단 건물 신축공사에서 나온 흙을 군단 휘하 한 부대 인근에 있는 본인 가족 소유의 밭으로 무단 유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원사가 빼돌린 흙은 25t 트럭 150대 분량, 총 3천750t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백 대령은 절도행위로 볼 수 있는 이 사안에 대해 아무런 형사 절차를 진행하지 않아 '제 식구 감싸기' 의혹을 받았다.

백 대령은 흙 유출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받아야 하는 처지가 되자 K-9 자주포 폭발사고 조사에서 배제된 것으로 전해졌다.

육군 관계자는 "육군본부 헌병실을 통해 현장 확인을 해본 결과 흙 유출은 사실로 드러났다"며 "해당 원사에 대해서는 징계나 형사처벌 등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j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