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명숙 파장’ 2라운드, 야권 추미애 ‘사퇴+국정조사’ 촉구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명숙 전 총리의 ‘억울한 옥살이’ 논란을 두고 여야간 공방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전 총리의 재판을 두고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한 반면 야당은 이러한 여당의 태도를 ‘신 적폐’로 규정하며 비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대법관 13명 전원이 유죄로 판단한 죄에 대해 ‘적폐’. ‘억울’ 운운하면서 사법부의 권위와 법을 무시하는 염치없고 부끄러움도 없는 후안무치한 행태가 ‘신(新) 적폐’라고 보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 정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100일 지나면서 모든 분야에서 신 적폐가 차곡차곡 쌓여 나가는 것이 대단히 안타깝고 두렵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당은 민주당의 이러한 태도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인사 문제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한 전 총리에 대해 “검은 돈을 받고 징역형을 살고 나온 사람”이라며 “한 전 총리는 유관순 열사, 넬슨 만델라 대통령도 민주화 투사나 독립 운동가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부정하는 것은 사법부를 부정하고 법치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위험한 사고”라며 “민주당이 이런 식으로 나오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중앙일보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무현 정부에서 2번 구속됐던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도 한 전 총리 측에서 ‘무고하게 옥살이를 했다’고 주장하는데 대해 “뻔뻔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열린우리당 창당에 참여하지 않고 민주당에 잔류한 이후 검찰에 두 차례 구속됐지만 재판 결과 무죄로 판명됐다.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한 전 총리의 판결을 두고 마치) 사법부가 권력의 노예가 된 것처럼 (추 대표가) 매도했기 때문에 이건 사법부에 대한, 사법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법치에 대한 도전”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한 전 총리는 사건은 대법관 전원이 한 명도 예외 없이 다 일치 판결을 한 사건”이라고 강조한 뒤, “민주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재판 과정에 문제가 있다면 (한 전 총리 재판과정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중앙일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친문계인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 전 총리는 참여정부에 대한 정치적 보복에 희생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무 죄 없는 사람이 2년씩이나 징역을 사는 것을 지켜봐야 해서 자괴감이 들었다”며 “언젠가 재심을 통해 진실과 진상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성운 기자 pirate@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