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한라산 제주조릿대 베어내고 말 방목했더니 생태계 회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 '제주조릿대 관리방안 연구' 결과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한라산을 뒤덮은 제주조릿대를 베어내고 말을 방목해 먹게 했더니 생태계가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한라산 조릿대 제거 특명받은 '말'
(제주=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지난해 7월 해발 1천600m 한라산 만세동산에서 말 4마리가 조릿대를 뜯고 있다. 제주도 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이 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와 함께 '제주조릿대 관리방안 연구'의 하나로 '말 방목'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24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한라산 제주조릿대 분포면적과 관리방안을 도출하는 '제주조릿대 관리방안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조사에서 한라산 1천400m 이상 지역 22㎢ 중 88.3%인 19㎢ 면적을 제주조릿대가 덮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지역에 있는 산철쭉 3천993그루 중 약 40%, 털진달래 158그루 중 약 89%가 생육 불량 상태에 빠져 죽어가거나 말라죽는 등 심각한 피해를 봤다.

세게유산본부는 이에 한라산의 생물종 다양성 유지를 위해 백록담 아래 해발 1천700∼1천800m 장구목 지역 1㏊에 있는 제주조릿대를 베어내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상당수 털진달래와 산철쭉에서 새로 싹이 돋아나는 등 생육이 회복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식물종도 38종에서 52종으로 늘어났다.

연합뉴스

한라산 장구목 조릿대 베어내기 작업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지난해 7월 해발 1천800m 한라산 장구목에서 한 인부가 조릿대를 베어내고 있다. 제주도 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이 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와 함께 '제주조릿대 관리방안 연구'의 하나로 인력을 투입해 조릿대를 베어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지난해 5월부터 9월까지 제주마 2마리와 한라마(제주마와 더러브렛종 경주마 교잡종) 2마리를 해발 1천600m 만세동산에 설치한 1㏊의 조사구역에 올려보내 방목한 결과 1마리당 하루에 15.9㎏의 제주조릿대를 먹어치웠다.

말 방목지역의 식물종은 36종에서 44종으로 증가했다.

세계유산본부는 벌채와 말 방목이 진행됨에 따라 제주조릿대의 줄기 밀도·크기는 감소했지만, 한라산 식물종이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올해 1.8㏊의 제주조릿대 추가로 베어내고, 말을 10마리로 늘려 방목할 예정이다.

김창조 세계유산본부장은 "제주조릿대 관리방안 연구를 통해 한라산 천연보구역의 종 다양성 증가와 효율적인 운영관리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bjc@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